[기고] 베네수엘라·이란을 지렛대로 한 미국의 신(新) 대중국 전략
2026년 1월 3일, 미국은 현대사에서 거의 찾아보기 힘든 조치를 단행했다. 현직 국가 지도자를 무력으로, 직접적이고도 단호하게 축출한 것이다. 미군은 치밀하게 계획된 ‘절대적 결의 작전’을 통해 베네수엘라의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과 그의 부인을 생포했다. 두 사람은 미 해군 강습상륙함 ‘이오지마’로 이송된 뒤 뉴욕으로 압송됐으며, 맨해튼 연방법원에서 마약테러, 코카인 밀매 공모, 무기 밀매 등의 혐의로 기소됐다. 국제사회는 즉각 양분됐다. 중국은 이번 작전에 대해 “주권국가에 대한 노골적 무력 사용”, “충격적인 행동”이라며 강하게 비난하며, 미국이 스스로를 ‘세계의…

[논평] 加 총리의 다보스·베이징 연설, 하나의 외교 전략으로 읽어야
마크 카니 캐나다 총리의 다보스 연설은 세련되고 야심적이며 유창했지만, 그가 지난주 중국에서 했던 다가올 “새로운 세계 질서”에 대한 긍정적 언급과 연결해서 봐야 한다. 이 말은 중립적이지 않다. 특히 중국공산당이 사용할 때에는 오래전부터…
캐나다, 중국산 전기차 4만9천대 저관세 수입 합의…온타리오 주지사 “스파이 차량”
카니 총리, ‘캐나다산 카놀라-중국산 전기차’ 빅딜…관세 100%에서 6.1%로 삭감 자동차 산업이 지역 경제 기반인 온타리오 주지사 “중국산 전기차는 화웨이 2.0″ 캐나다 연방정부가 중국산 전기차 4만9천 대를 6.1% 저관세에 수입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온타리오…
트럼프 “그린란드 관련, NATO 사무총장과 매우 긍정적 통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월 20일(이하 현지시간) 마르크 뤼터 NATO 사무총장과 “매우 긍정적인” 전화 통화를 했으며, 이 과정에서 그린란드를 둘러싼 정치적 대치 문제가 논의됐다고 밝혔다. 트럼프는 또한 자신의 트루스소셜 플랫폼에, 스위스 다보스에서…
미·중 기술전쟁 속 美 배터리 공급망, 중국서 한국으로 이동
닛케이 “2027년 中 배터리 금지 대비…미 업체들 韓 증설” 미국 배터리 기업들이 공급망을 중국에서 한국으로 이전하고 있다. 미국이 2027년부터 국방 관련 분야에서 중국산 배터리 조달을 금지하는 법규 시행을 앞두면서, 핵심 부품의 생산…
트럼프가 꼽은 재임 첫해 3대 업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월 20일(이하 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진행된 거의 2시간에 걸친 기자회견에서 에포크타임스의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재임 첫해의 3대 업적을 제시했다. 그는 먼저 “정말 강력한 군대를 구축한 것이 큰 성과였다고 생각하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