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포크타임스

하루 24시간이 모자란다고? 숨은 시간을 찾아라

2025년 10월 12일 오후 7:03
짧은 틈새 시간을 활용하면 중요한 일을 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 Biba Kayewich짧은 틈새 시간을 활용하면 중요한 일을 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 Biba Kayewich

자신의 시간을 주도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은 생산적이고 만족스러운 삶을 사는 데 꼭 필요한 요소다.

많은 사람이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다. 업무상의 요구사항, 가족에 대한 책임, 집안일, 그리고 일상생활의 온갖 잡다한 일들까지. 정작 우리가 중요하게 여기는 일들을 위해 시간을 내는 것조차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운동, 개인적 목표 달성, 기술 개발, 취미 생활, 영적 성장 같은 것들은 더욱 그렇다. 설상가상으로 우리는 온갖 종류의 방해 요소에 끊임없이 노출되어 있다. 이러한 유혹에 넘어가다 보면 정작 중요하지 않은 일들로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간단한 전략이 있다. 바로 ‘틈새 시간’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틈새 시간이란 무엇일까. 무언가를 기다리고 있을 때나, 특정 활동을 곁들여 하기에 좋은 환경에 있을 때, 또는 단순한 작업을 하고 있을 때 다른 일을 함께할 수 있는 짧은 자투리 시간을 말한다.

하루 종일 발생하는 이런 짧은 시간을 전략적으로 활용해 보자. 그러면 가장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는 길고 질 높은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기다리는 동안

매일 무언가나 누군가를 기다리는 데 얼마나 많은 시간을 쓰는지 생각해 보자. 부모라면 학교나 학원에서 아이를 기다리는 일이 잦을 것이다. 차에 앉아 그냥 소셜 미디어만 보는 대신, 이메일을 정리하거나 밀린 전화를 하면 어떨까.

집에서 전자레인지를 돌렸다면 어떨까. 타이머가 울릴 때까지 주변을 정리해 보자. 세탁기가 돌아가는 동안엔 저녁 식사 준비를 할 수 있다. 커피가 내려지는 동안 우편물을 확인하고, 음식이 완성되길 기다리며 내일 할 일을 적어둘 수도 있다.

매장에서 줄을 서거나 전화 연결을 기다리는 시간은 어떨까. 깊은 집중이 필요한 일은 어렵다. 하지만 주변을 정돈하거나 다음 작업을 준비하기엔 충분하다. 이런 짧은 순간들이 모이면 제법 큰 시간이 된다. 평소라면 천천히 했을 일들도  오히려 더 빨리 끝낼 수 있다.

특정 활동을 하고 있을 때

하루 종일 자신이 있는 환경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이메일에 답장하고 있다면 어떨까. 몇 분만 더 투자해 모든 이메일을 정리하고 밀린 답장을 한꺼번에 처리해 보자. 저녁 준비를 위해 부엌에 있다면 조금 더 생각해 볼 여지가 있다. 지금 손질하는 재료를 앞으로 며칠간 다시 쓸 수 있을지 미리 계획하는 것이다.

양파 한 개를 써는 김에 두 개를 써는 건 어떨까. 큰 노력이 들지 않는다. 하지만 며칠 치 식사 준비를 한 번에 끝낼 수 있다.

외출했을 때도 마찬가지다. 한 가지 용무만 보지 말자. 밖에 나온 김에 다른 용무도 함께 처리하는 게 훨씬 효율적이다.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디에 갈 것인지, 외출 시간 동안 무엇을 더 할 수 있는지 잠시 생각해 보자.

지금 있는 환경과 상황을 활용해 비슷한 일들을 한꺼번에 처리하면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작업하는 동안

때로는 하고 있는 것이 그리 많은 정신적 노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 일일 때가 있다. 침대 정리, 책상 정돈, 빨래 개기, 운동 같은 단순 반복 작업이 그렇다. 이런 활동들은 손은 바쁘지만, 머리는 비교적 자유롭다. 바로 이런 순간이 오디오북이나 팟캐스트를 듣기에 완벽한 시간이다. 교육적이거나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이런 작업을 할 때를 위해 아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러면 단순 작업에 대한 동기부여가 생긴다. ‘이 팟캐스트를 들으려면 빨래를 개야지’ 하는 식으로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그 결과 그동안 소파에 앉아 콘텐츠를 소비하던 시간은 더 중요한 일들을 처리하는 데 쓸 수 있게 된다.

즐거움이나 영감을 주는 콘텐츠를 해야 할 일과 결합하면 그 짧은 시간이 즐겁고 생산적인 시간으로 동시에 바뀐다.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누구나 평생 직면하는 과제다. 우리 모두에게 하루 24시간이 똑같이 주어진다. 시간 사용을 개선하는 간단한 방법 중 하나가 바로 틈새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의식적으로 찾기 시작하면 매일 얼마나 많은 틈새 시간이 생기는지 놀라게 될 것이다.

*이혜영 기자가 이 기사의 번역 및 정리에 기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