濠 정보수장, 중국 해커들의 핵심 네트워크 침입 시도 경고
2021년 4월 29일 호주 캔버라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상원 청문회에 출석한 마이크 버지스 ASIO(호주안보정보원) 원장. │ AAP Image/Lukas Coch 호주 최고 정보기관 수장이 중국 국가 지원 해커들이 호주의 가장 핵심적인 시스템을 표적으로 삼고 있다고 비난하며, 그들의 의도가 “첩보활동에서 파괴 공작으로” 전환됐다고 경고했다.
호주안보정보원(ASIO) 마이크 버지스 원장은 첩보활동과 외국의 간섭으로 인해 호주 경제가 2023~24년에 125억 달러의 손실을 입었다고 말했다.
중국 해킹 그룹 솔트 타이푼과 볼트 타이푼은 호주와 미국 통신 시스템을 공격한 단체로 지목됐다.
버지스가 11월 12일(이하 현지시간) 멜버른에서 열린 호주증권투자위원회의 사이버 보안 포럼에서 “이 그룹들은 중국 정부 정보기관과 군대를 위해 일하는 해커들”이라고 말했다.
그는 볼트 타이푼이 괌의 미군 관련 인프라에 침투해 중국에 “미국의 통신 및 기타 핵심 인프라를 차단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우리도 중국 해커들이 우리의 핵심 인프라를 탐색하는 것을 목격했다. 중국은 호주와 다른 파이브 아이즈 국가들의 핵심 인프라를 탐색하고 침투하려는 여러 가지 시도를 했다”고 덧붙였다.
위험에 처한 핵심 시스템
버지스는 공격이 식수, 교통, 에너지, 통신 네트워크를 표적으로 삼았으며, 해커들은 들키지 않고 장기간 침투해 있다가 언제든 활용할 수 있는 경로를 확보하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들이 일단 네트워크에 들어오면 시스템 구석구석을 낱낱이 파악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활동이 ‘매우 정교’하며, 들키지 않고 통제권을 유지하다가 언제든 파괴 공작을 벌일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접근권을 확보하면 다음에 일어날 일은 능력의 문제가 아니라 의도의 문제다. 호주인들이 여전히 위험을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특정 국가가 확보한 침투 경로를 악용할 수 있는 여러 시나리오를 제시했다. 무역 경쟁자인 호주 기업들을 무력화시키거나, 선거 기간 동안 공황을 조장하거나, 분쟁 시 호주가 동맹국을 지원하는 것을 저지하는 것 등이다.
그는 “만약 한 국가가 모든 네트워크를 마비시키거나, 폭염 중에 전력을 차단하거나, 식수를 오염시키거나, 금융 시스템을 무력화시킨다면 상상해 보시라. 이것들은 가상의 시나리오가 아니다. 외국 정부들이 현재 이러한 가능성을 모색하는 엘리트 팀을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중국의 국가 지원 해커들이 혼란을 조성하기 위한 사전 포석을 놓고 있다.
그들의 목표는 선거를 방해하고, 핵심 산업을 교란하며, AUKUS와 같은 동맹을 약화시키는 것이다.
ASIO가 호주범죄학연구소와 공동으로 작성한 보고서는 핵심 인프라에 대한 사이버 파괴 공작이 사건당 11억 달러, 1주일간의 중단에는 60억 달러의 경제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고 추정했다.
버지스는 이 수치는 “극히 보수적으로 계산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기업 지도자들에게 국가 방위에서 맡고 있는 역할에 대해 인식할 것을 촉구하며, “여러분의 회사가 국가 안보와 무관해 보일 수 있지만, 국가 안보는 여러분이 챙겨야 할 문제다. 위협을 예상할 수 있고 취약점도 파악했다면, 조치를 취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문서 작업만으로는 이 위험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이러한 외부 위협을 내부의 불안정과 연결시키며, “증가하는 불만, 음모론, 반체제 정서가 정치적 동기에 의한 폭력의 급증을 초래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베이징의 그림자와 전략적 압박
버지스의 발언은 그가 거듭 베이징이 호주 안보 우려의 중심에 있음을 시사한 지 일주일 후에 나왔다.
로위연구소 연설에서 그는 호주 영토의 표적에 대한 치명적 공격이 가능한 “3개국”에 대해 경고했지만, 해당 국가들의 이름을 밝히지는 않았다.
왜 베이징을 명시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대해 그는 “오늘 내 발언에서 중국이 한 짓들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했다”고 답했다.
그는 “우리는 모두 서로 첩보 활동을 하지만, 우리는 대규모 지적재산권 절도를 하지 않고, 정치 시스템에 간섭하지 않으며, 파괴적 공작을 벌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버지스는 ASIO가 최근 호주인을 포섭하고 경제, 핵심 광물, AUKUS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훔치려는 외국 스파이 네트워크를 저지했다고 밝혔다.
그는 그 스파이들이 심지어 “자신들이 스파이 활동을 벌이고자 하는 인물과 사안의 목록을 작성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중국공산당(CCP)이 ASIO에 발언의 강도를 낮추라고 압박하려 했다고 비난하며, “그들이 똑똑했다면 서구 자유민주주의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했을 것이다. ASIO가 임무를 수행하는 것에 대해 불평한다고 해서 우리의 결의가 꺾이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역내 긴장
이 경고는 캔버라와 베이징 간의 군사적 마찰 속에 나왔다.
10월에 중국 전투기가 남중국해 상공의 호주 P-8A 초계기 근처에서 플레어를 발사했고, 앤서니 앨버니지 총리는 이 사건을 중국공산당 관리들에게 “우려 사항”으로 직접 제기했다.
호주는 또한 미국, 필리핀, 뉴질랜드와 함께 분쟁 수역에서 항행의 자유를 주장하는 합동 해상 순찰에 참여했다.
*한강덕 기자가 이 기사의 번역 및 정리에 기여했습니다.
저작권자 © 에포크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