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PEI주, 中공산당 침투 의혹 폭로…“연방경찰 조사 요청”

캐나다 프린스 에드워드 아일랜드(P.E.I.) 주(州)정부는 외국의 영향력 공작 및 자금 세탁 의혹에 대한 연방 차원의 조사를 요청하고 있다. 중국이 캐나다 이민제도의 허점을 악용하고 엘리트 포섭을 통해 이 섬에 침투한 사실을 상세히 다룬 조사 결과가 공개된 데 따른 것이다.
P.E.I.는 Prince Edward Island의 약자로, 캐나다 동부 연안에 있는 가장 작은 주(州)이다. 인구가 약 17만 명에 불과하고, 캐나다 10개 주 중 면적과 인구가 가장 작아서 중국공산당의 공략 대상이 돼 왔다.
롭 랜츠 P.E.I. 주총리는 10월 16일(이하 현지시간) 마이클 듀엠 캐나다 연방경찰(RCMP) 국장에게 서한을 보내, 최근 폭로된 P.E.I. 대상 중국공산당(CCP)의 작전과 관련된 증거를 연방경찰이 조사하고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다. RCMP는 미국의 FBI와 유사한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서 국가 안보, 조직 범죄, 테러 등을 담당한다. 랜츠 주총리는 같은 날 캐나다 금융거래 및 보고분석센터(FINTRAC)의 사라 파케 대표에게도 서한을 보내, 이 주에서 외국 세력에 의한 자금 세탁 의혹을 조사해 줄 것을 요청했다.
P.E.I. 주정부는 이러한 요청이 “오랫동안 제기되어 온 의혹”과 최근 오타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비롯되었다고 밝혔다. 이 기자회견에서 RCMP 범죄수익 프로그램의 전 책임자 게리 클레멘트는 캐나다 안보정보국(CSIS) 아시아-태평양 부서의 전 책임자 미셸 주노-카츠야와 함께 수행한 조사 결과를 제시했다. 이는 수년간 중국이 이 주에서 광범위하게 공작해 온 내용을 담고 있다.
그들의 조사 결과는 최근 출간된 “포위당한 캐나다: 프린스 에드워드 아일랜드가 어떻게 중국공산당의 전진 작전기지가 되었는가(Canada Under Siege: How Prince Edward Island Became a Forward Operating Base for the Chinese Communist Party)”라는 책에 실렸다.
랜츠 주총리는 10월 16일 보도자료에서 “이러한 의혹은 우리의 민주적 가치와 민주주의 제도에 대한 신뢰의 핵심을 훼손한다. 주민들은 명확한 답을 들어야 한다. 이러한 문제들이 적절한 수사 기관에 의해 처리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클레멘트와 주노-카츠야의 조사 결과 중에는 P.E.I.의 주정부 이민자 추천 프로그램이 중국과 연계된 부유한 신청자들에 의해 악용되었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저자들에 따르면, 이들은 투자를 대가로 영주권을 취득했지만 약속한 투자는 종종 실현되지 않았다.
클레멘트는 10월 8일 기자회견에서 조사를 통해 “자금 세탁, 부패, 그리고 캐나다, 특히 P.E.I.의 최고위층을 겨냥한 엘리트 포섭 정황”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그는 조사 대상 기간 동안 일련번호가 연속된 100달러짜리 새 지폐 수백만 달러가 P.E.I.에 유입되었다고 지적하며, 이를 중국공산당과 연계된 자금 세탁 활동의 강력한 증거로 설명했다.
클레멘트는 그들의 조사가 “용감한” P.E.I. 주민들이 제기한 우려로 시작되었다고 말했다. 이들이 제공한 정보는 너무나 충격적이어서 “법 집행 기관이 형사 수사를 개시할 충분한 근거”가 될 것이라고 그는 밝혔다.
10월 8일 기자회견에서는 전 캐나다 법무장관이자 자유당 하원의원인 웨인 이스터도 발언을 했으며, 그는 이 문제에 대한 연방의 공개 조사를 촉구했다.
랜츠 주총리는 10월 16일 연방경찰(RCMP) 국장에게 보낸 서한에서 최근 클레멘트 등의 공개 발언들이 주민들 사이에서 “이해할 만한 우려”를 불러일으켰고, 이 주의 “오랜 문제들”에 대한 관심을 다시 불러일으켰다고 말했다.
그는 “형사 수사의 근거를 제공할 수 있는 정보가 존재한다는 주장이 있었다. 따라서 우리는 RCMP가 이용 가능한 모든 증거를 검토하고, 이러한 주장을 한 개인들과 접촉하며, 모든 불법 행위에 대한 수사를 진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P.E.I.의 규제 및 항소 위원회(Island Regulatory and Appeals Commission)가 현재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는 2월에 시작된 것으로, 클레멘트와 주노-카츠야의 조사에서 언급된 일부 단체들이 연루된 토지 소유권에 관한 것이며, 중국이 이 주에서 토지를 취득하려는 야심에 관한 조사다. 그는 형사 또는 국가 안보 관련 사항에 대한 모든 조사 결과는 연방 당국에 회부될 것이라고 말했다.
RCMP는 논평 요청을 접수했음을 확인했지만, 기사 발행 시점까지 응답을 제공하지 않았다.
P.E.I., FINTRAC 조사 요청
FINTRAC에 보낸 서한에서 랜츠 주총리는 이 기관이 법 집행 기관 및 규제 당국과 협력하여 외국 세력을 위해 행동하는 자들에 의해 이 주에서 금융 범죄가 발생했는지 확인해 줄 것을 촉구했다.
그는 “최근의 공개된 바에 따르면, P.E.I.가 외국과 연계된 자금 세탁 등 불법 금융 활동의 통로로 사용될 위험이 있다. 사안의 성격상 FINTRAC을 포함한 적절한 연방 당국의 신중한 검토를 필요로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의혹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주민들 사이에서 “불안”을 조성하고 있으며, “명확한 답변”의 부재가 추측을 낳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의 검토가 이루어진다면, 당국의 감독·감시 체계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음을 주민들에게 알리고 안심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FINTRAC은 P.E.I.의 요청대로 조사를 시작할 것인지 명시적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P.E.I.는 물론 전국에서 자신들의 임무를 수행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FINTRAC 대변인 로리 블레어는 성명을 통해 “캐나다의 광범위한 자금 세탁 방지 및 테러 자금 조달 방지 체제의 핵심 구성원으로서 FINTRAC은 P.E.I.와 캐나다 전역에서 자금 세탁, 테러 자금 조달, 제재 회피, 그리고 캐나다 안보에 대한 위협(외국 개입 포함)에 대응하는 것과 관련하여 자신의 임무를 수행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녀는 범죄수익 및 테러자금 조달에 관한 법(Proceeds of Crime and Terrorist Financing Act)에 따라, 이 기관이 P.E.I. 관련 자금 세탁 및 외국 개입 의혹에 대해 받은 정보나 연방 기관에 통보한 금융 정보에 대해 구체적으로는 언급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녀는 2024년에서 2025년 사이에 국가 안보 및 법 집행 수사를 지원하기 위해 이 기관이 제공한 6236건의 금융 정보 공개 패키지 중 “다수”가 P.E.I.에서 활동하는 법 집행 기관에 제공되었다고 언급했다.
그녀는 FINTRAC가 2024년에 32건의 규정 위반 사례를, 형사 수사를 위해 법 집행 기관에 직접 통보했으며, 이는 이 기관이 단일 연도에 통보한 사례 중 최대 규모라고 말했다.
“연방경찰 등의 조사로는 충분치 않다”
클레멘트는 P.E.I.가 요청한 연방 기관의 조사들이 문제를 완전히 밝히기에 충분하지 않을 수 있으며, 연방 공개 조사(Federal Public Inquiry)가 더 명확한 그림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한다. 연방 공개 조사는 조사법(Inquiries Act)에 따라 설립되는 공식적인 조사 절차로서, 연방총리가 위원을 임명하여 국가적 관심사를 조사하게 하며, 증인 소환, 증언 강제, 문서 제출 요구 등 법원과 유사한 강력한 권한을 보유한다.
그는 10월 16일 성명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진상을 파악하고 엘리트 포섭이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밝히고자 한다면 연방 공개 조사가 필수라고 나는 여전히 생각한다. 연방 기관의 조사는 좁은 측면에만 초점을 맞출 수 있을 뿐이며, 이는 명확성과 철저한 이해를 제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 캐나다 법무장관 이스터도 이전에 유사한 의견을 표명하며, 연방 공개 조사가 최선의 방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1993년부터 2021년까지 P.E.I. 선거구의 자유당 하원의원을 지낸 이스터는 10월 8일 “중국의 캐나다 개입에 대한 우려와 관련하여 모든 곳으로 이어지는 실마리들이 있으며, 나는 P.E.I.에서의 중국의 공작이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를 보여주는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P.E.I.가 캐나다의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기 위한 전진기지 역할을 하지 않겠는가?”라고 지적한 바 있다.
그는 “이러한 모든 이유들, 이 실마리들을 하나로 엮는 것 때문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진상을 파악할 수 있는 유일한 진정한 방법은 연방 공개 조사뿐”이라고 강조했다.
클레멘트와 주노-카츠야의 책을 출판한 Optimum Publishing International과 China Democracy Fund의 CEO이자 이번 조사에도 참여한 딘 백센데일은 P.E.I.의 요청이 이 문제에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좋은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그는 10월 16일 에포크타임스에 “정부가 대중의 우려에 반응하고 있다는 점에 우리는 당연히 기쁘다. 하지만 대만 및 미국과의 협력도 필요하고 모든 캐나다 은행, 변호사, 회계사를 포함하는 조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완전히 투명한 연방 공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한강덕 기자가 이 기사의 번역 및 정리에 기여했습니다.
저작권자 © 에포크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