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포크타임스

트럼프 “찰리 커크는 진실을 말한다는 이유로 살해당했다”

2025년 09월 22일 오전 11:46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025년 9월 21일 애리조나주 글렌데일의 스테이트 팜 스타디움에서 열린 '유산 구축: 찰리 커크를 기리며' 추도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 Madalina Kilroy/The Epoch Times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025년 9월 21일 애리조나주 글렌데일의 스테이트 팜 스타디움에서 열린 '유산 구축: 찰리 커크를 기리며' 추도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 Madalina Kilroy/The Epoch Times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9월 21일(이하 현지시간) 찰리 커크의 암살을 애도하며, 터닝포인트 USA 창립자가 “진실을 말했기 때문에” 살해당했다고 말했다.

트럼프는 당일 행사에서 암살 용의자 타일러 로빈슨에 대해 언급한 몇 안 되는 연사 중 한 명이었으며, 그는 그를 “급진화된, 냉혈한 괴물”이라고 묘사했다.

트럼프는 “커크는 자유와 정의, 하나님과 조국, 이성과 상식을 위해 말했기 때문에 폭력적으로 살해당했다”고 말했다. 커크는 트럼프가 2024년 대통령선거에서 승리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애리조나 스타디움에서 열린 커크의 추도식에는 JD 밴스 부통령, 백악관 고위 관계자들, 그리고 31세의 나이에 살해당한 그에게 영향을 받은 젊은 보수주의자들을 포함해 수만 명의 추모객이 몰려들었다.

대통령의 발언에 앞서 커크의 미망인 에리카 커크는 용의자를 용서한다며, 그가 미국의 “길 잃은 소년들” 중 한 명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찰리는 서구의 길 잃은 소년들에게 다가가 그들을 구하려고 열정적으로 노력했습니다. 방향도, 목적도, 신앙도, 살아갈 이유도 없다고 느끼는 젊은 남성들에게 말입니다. 엉뚱한 일에 인생을 낭비하고 있는 남성들과 원한, 분노, 증오에 사로잡힌 남성들에게 말입니다. 찰리는 그들을 도우려고 했어요. 그들이 터닝포인트 USA에서 보금자리를 찾기를 원했습니다. 그리고 캠퍼스에 갔을 때는 바로 손에 닿는 곳에 있는 더 나은 길과 더 나은 삶을 그들에게 보여주려고 했어요. 그는 그것을 보여주고 싶어 했습니다”라고 고인이 된 남편을 추모했다.

추도식은 NFL 애리조나 카디널스의 홈구장인 스테이트팜 스타디움에서 열렸다. 이 스타디움은 커크의 터닝 포인트 USA 조직이 본부를 둔 피닉스 서쪽에 있다. 다른 주요 행사와 비슷하게 연방 법 집행기관 요원들이 배치되는 등 보안이 삼엄했다.

일반인들은 자리를 확보하기 위해 새벽 전부터 경기장 밖에 줄을 서기 시작했고, 주최 측이 제안한 대로 빨강, 흰색, 파랑 옷을 입은 사람들로 6만 3400석 규모의 경기장이 빠르게 가득 찼다.

추도식 연사로에는 트럼프, 밴스, 로버트 F. 케네디 주니어 보건장관, 피트 헤그세스 국방장관, 털시 개버드 국가정보국장이 포함됐다. 그 외에도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 보수 논평가 터커 칼슨, 스티븐 밀러 백악관 부비서실장, 에리카 커크 등이 있었다.

밀러는 추도식에 모인 군중들에게 “찰리 커크를 죽일 수 있다고 생각했나? 당신들은 그를 불멸로 만들었다. 당신들은 어떤 용을 깨웠는지 전혀 모른다. 이 문명을 구하고, 서구를 구하고, 이 공화국을 구하기 위해 우리가 얼마나 단호할 것인지 전혀 모른다”고 힘주어 말했다.

개버드는 “찰리는 우리 건국의 아버지들이 꿈꾸었던 삶을 살았다. 그것은 자유이다. 우리가 의견이 다를 때도 말할 수 있는 권리다. 나는 당신이 하는 말에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내 목숨을 걸고 당신의 권리를 끝까지 지킬 것이다. 언론의 자유는 우리 민주공화국의 토대이다. 그것 없이는 우리가 길을 잃을 것이기 때문에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소셜미디어 X에서 자신이 스테이트 팜 스타디움에 모인 수만 명 중 한 명이라고 말했다. 그는 X에 추모객으로 가득 찬 경기장의 영상을 올리며, “이 거대한 경기장의 모든 좌석이 천장까지 가득 차 있다. 여기 있게 되어 영광”이라고 덧붙였다.

커크는 9월 10일 유타 밸리 대학교에서 토론회를 주최하던 중 총에 맞아 숨졌다. 검찰과 지역 법 집행 당국은 로빈슨이 약 200야드 떨어진 곳에서 커크를 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로빈슨은 커크가 살해된 지 약 33시간 후에 체포됐다. 당국은 이 사건의 동기를 밝히지 않았지만, 그가 정치적으로 좌경화됐고, 트랜스젠더 지지 견해를 표명했으며, 암살 며칠 전 가족들에게 커크에 대한 경멸적인 발언을 했다고 언급했다.

또한 9월 21일, 카시 파텔 FBI 국장은 X에서 FBI가 총격 위치, 문자 메시지, 총격 각도, 무기, 용의자가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채팅 앱 디스코드(Discord)에서의 채팅 등의 세부사항을 포함해 “여러 이론과 의문들을 세심하게 수사하고 있다”고 썼다.

파텔은 커크의 죽음에 대한 온라인상의 분분한 추측들 속에서 “일부 세부사항은 오늘 알려져 있지만, 다른 것들은 모든 가능성을 고려하기 위해 여전히 추적하고 있다. 우리의 주요 초점은 이 수사를 완료하고 정의를 실현하는 것이다. 수사와 후속 기소의 무결성을 확보하기 위해, 우리가 가진 모든 정보를 지금 당장 대중에게 공개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한강덕 기자가 이 기사의 번역 및 정리에 기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