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포크타임스

美 “중국산 태양광 시설에 불법 통신기기…서방 인프라 침투, 유사시 치명적”

2025년 05월 17일 오후 10:55

소식통들에 따르면, 미국 재생에너지 인프라의 일부 장치에서 설명할 수 없는 중국산 통신 장비가 발견된 후 미국 정부가 중국산 장치들이 가져오는 위험에 대해 재평가에 나섰다.

주로 중국에서 생산되는 전력 인버터는 전 세계적으로 태양광 패널과 풍력 터빈을 전력망에 연결하는 데 사용된다. 이들은 또한 배터리, 히트펌프, 전기차 충전기에도 탑재되어 있다.

인버터는 업데이트와 유지 보수를 위해 원격 접속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지만, 이를 사용하는 전력회사들은 일반적으로 중국으로 직접 통신이 이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방화벽을 설치한다.

하지만 미국 전문가들이 보안 문제 확인을 위해 전력망에 연결된 장비를 분해한 결과, 일부 중국산 태양광 인버터에서 제품 설명서에 표기되지 않은 불법 통신 장치가 발견됐다고 두 소식통이 밝혔다.

이 중 한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 9개월 동안 여러 중국 업체의 일부 배터리에서도 셀룰러 라디오를 포함, 설명서에 없는 통신 장치들이 발견됐다.

이 불법 부품들은 설명서에 없는 통신 채널을 제공해 방화벽을 원격으로 우회할 수 있게 하며, 이는 잠재적으로 재앙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두 소식통이 전했다.

두 소식통 모두 언론과 대화할 권한이 없어 익명을 요청했다.

마이크 로저스 전 미국 국가안보국(NSA) 국장은 “중국은 유사시 우리 핵심 인프라의 최소한 일부 요소라도 파괴하거나 방해하고자 평소에도 준비를 하고 있다. 서방이 중국산 인버터를 광범위하게 사용하면 보안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선택지가 제한된다. 중국이 이걸 노리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불법 통신 장치를 이용해 방화벽을 우회하고 인버터를 원격으로 차단하거나 설정을 변경함으로써 전력망을 불안정하게 만들고, 에너지 인프라를 손상시키며, 광범위한 정전을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 소식통은 “이는 사실상 전력망을 물리적으로 파괴할 수 있는 방법이 내장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소식통들은 설명서에 기재되지 않은 추가 통신 장치가 포함된 인버터와 배터리의 제조업체 이름을 밝히지는 않았으며, 총 몇 개를 발견했는지도 언급하지 않았다.

이러한 불법 장치의 존재는 이전에는 보도된 적이 없다. 미국 정부도 이 문제에 대해 공개적으로 인정한 바 없다.

논평을 요청받은 미국 에너지부(DOE)는 신기술과 관련된 위험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제조업체들이 기능을 공개하고 문서화하는 데 있어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다.

에너지부 대변인은 “이러한 기능이 악의적인 의도를 가지고 있지 않을 수도 있지만, 구매자들이 받은 제품의 기능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소프트웨어 명세서(software bills of materials)’와 기타 계약 요건을 통해 공개된 내용과 실제의 차이를 해소하기 위한 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신뢰할 수 있는 장비

미-중 긴장이 고조됨에 따라 미국 등 서방은 보안 취약성에 대한 우려 때문에 전략적 인프라에서의 중국의 역할을 재평가하고 있다.

국토안보위원회 소속인 오거스트 플루거 의원(공화-텍사스)은 “우리가 직면한 중국공산당(CCP)의 위협은 실재하며 증가하고 있다. 통신 해킹이든 태양광 및 배터리 인버터에 원격 접속하는 것이든, CCP는 부단히 우리의 민감한 인프라와 부품을 표적으로 삼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제 중국에 우리를 위태롭게 하는 것이 더 이상 용납되지 않을 것임을 보여주기 위한 노력을 강화할 때가 되었다”고 덧붙였다.

지난 2월, 두 명의 미국 상원의원은 국가 안보 우려로 인해 2027년 10월부터 국토안보부가 일부 중국 기업으로부터 배터리를 구매하는 것을 금지하는 ‘적대적 외국 배터리 의존성 분리법’을 발의했다.

이 법안은 3월 11일(이하 현지시간) 상원 국토안보•정부업무위원회에 회부되었으며 아직 심의 중이다.

이 법안은 중국공산당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지정된 6개 중국 기업(컨템포러리 앰퍼렉스 테크놀로지(CATL), BYD, 엔비전 에너지, EVE 에너지, 하이튬 에너지 스토리지 테크놀로지, 고티온 하이테크)으로부터 국토안보부가 배터리를 조달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들 기업 중 어느 곳도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

이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미국 전력회사들은 현재 중국 인버터 제조업체에 대한 유사한 금지 조치를 준비하고 있다.

플로리다의 최대 전력 공급업체인 플로리다 파워 & 라이트(FPL)를 포함한 일부 전력회사들은 중국이 아닌 다른 곳에서 장비를 조달함으로써 중국산 인버터 사용을 최소화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FPL은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

에너지부 대변인은 “국내 제조업이 더 많이 자리를 잡음에 따라 에너지부는 연방정부 전체와 협력하여 미국 내 공급망을 강화하고, 전력망에 신뢰할 수 있는 장비를 쓰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재앙적 영향’

컨설팅 회사 우드 매켄지에 따르면, 화웨이는 세계 최대 인버터 공급업체로 2022년 전 세계 출하량의 29%를 차지했으며, 중국 업체인 썬그로우와 진롱 솔리스가 그 뒤를 이었다.

그러나 독일 태양광 개발업체 1콤마5는 보안 위험과 연관된 브랜드라는 이유로 화웨이 인버터를 피한다고 밝혔다.

1콤마5의 최고경영자인 필립 슈뢰더는 “10년 전에는 중국산 인버터를 꺼도 유럽 전력망에 극적인 일이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중국산 비중이 커져서, 그게 문제가 생기면 유럽 전력망이 위험해진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의 지배력은 서방 전력망에서 재생에너지 용량이 증가하고 중국과 서방 간의 장기적이고 심각한 대립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더 큰 문제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2019년부터 미국은 화웨이가 국가 안보에 반하는 활동을 한다는 혐의로 화웨이의 미국 기술 접근을 제한해 왔다. 화웨이는 이를 부인하고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중국 기업들은 법적으로 중국 정보기관과 협력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이는 중국 정부가 외국 전력망에 연결된 중국산 인버터에 대한 통제권을 갖게 됨을 의미한다.

화웨이는 5G 통신장비가 금지된 해인 2019년에 미국 인버터 시장에서 철수하기로 결정했지만, 다른 지역에서는 여전히 주요 공급업체로서 활동하고 있다.

화웨이는 논평을 거부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유럽에서는 단 3~4기가와트의 에너지에 대한 통제만으로도 전력 공급에 광범위한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유럽 태양광 제조 협의회는 유럽 태양광 발전 용량 200GW 이상이 중국산 인버터와 연결되어 있다고 추산하는데, 이는 200개 이상의 원자력 발전소에 맞먹는 규모다.

태양광산업 협회인 솔라파워 유럽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유럽에는 338GW의 태양광 발전 설비가 들어서 있다.

이스라엘 인버터 제조업체 솔라엣지의 사이버 보안 프로그램 디렉터인 우리 사돗(Uri Sadot)은 “충분히 많은 수의 가정용 태양광 인버터를 원격으로 제어하고 갑자기 악의적인 행동을 한다면, 장기간 전력망에 재앙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전략적 의존성

리투아니아, 에스토니아와 같은 다른 국가들도 에너지 안보에 대한 위협을 인식하고 있다. 작년 11월, 리투아니아 정부는 100킬로와트 이상의 태양광, 풍력 및 배터리 설비에 대한 중국의 원격 접근을 차단하는 법을 통과시켰으며, 이는 실질적으로 중국산 인버터 사용을 제한하는 것이다.

리투아니아 에너지부 장관 지기만타스 바이추나스는 이러한 제한이 더 작은 규모의 옥상 태양광 설비로도 확대될 수 있다고 말했다.

에스토니아 대외정보국 국장인 카우포 로신은 태양광 인버터와 같은 경제의 중요 부분에서 중국 기술을 금지하지 않으면 에스토니아가 중국에게 협박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에스토니아 국방부와 기후부는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에 대한 질문에 논평을 거부했다.

영국에서는 정부가 에너지 시스템 내 중국 재생에너지 기술에 대한 검토를 진행 중이며 여기에는 인버터도 포함된다고 이 문제에 정통한 한 관계자가 말했다. 향후 몇 개월 내에 결론이 날 예정이라고 한다.

작년 11월에 미국과 몇몇 나라에서 태양광 인버터들이 중국에서 장애가 발생해 작동이 중단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는 지역 전력 공급에 대한 외국의 영향력이 가진 위험을 강조하며 정부 관계자들 사이에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다.

로이터는 몇 개의 인버터가 꺼졌는지, 또는 전력망에 대한 혼란이 어느 정도였는지 확인할 수 없었다. 에너지부는 이 사건에 대해 논평을 거부했다.

이 사건은 인버터 공급업체인 미국 기업 솔-아크와 중국 기업 데예 간의 상업적 분쟁으로 이어졌다.

솔-아크 대변인은 “솔-아크는 데예와의 관계를 포함한 공급업체 관계에 대해 논평하지 않으며, 귀하가 언급한 2024년 11월 사건과 같이 솔-아크 브랜드가 아닌 인버터에 대한 어떠한 통제권도 없다”고 말했다.

데예는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

에너지 부문은 유럽과 미국에서 중국의 지배력을 낮추기 위한 규제가 도입된 통신 및 반도체와 같은 다른 산업에 비해 대응이 뒤처져 있다.

보안 분석가들은 이것이 부분적으로 에너지 인프라 보안 여부에 관한 결정이 대부분 설비의 규모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가정용 태양광이나 배터리 저장 시스템은 현재 많은 서방 전력망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보안 요건이 작동하는 기준치 이하에 있다.

미국 등 32개국이 참여하는 서방 안보 동맹 NATO(북대서양조약기구)는 중국이 회원국의 인버터를 포함한 주요 인프라를 통제하려는 노력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NATO 관계자는 “우리는 전략적 의존성을 파악하고 이를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강덕 기자가 이 기사의 번역 및 정리에 기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