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CIA, ‘중국의 진실’ 제보 촉구…9단계 보안 중국어 영상 공개
2022년 9월 24일 버지니아주 맥클린의 중앙정보국 본부 입구에 있는 CIA 엠블럼. │ Evelyn Hockstein/Reuters/연합 미국 중앙정보국(CIA)이 1월 16일(이하 현지시간) X에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CIA와 안전하게 연락할 수 있는 9단계 방법을 설명하는 새 영상을 공개했다.
CIA는 영상에서 중국어로 “CIA는 중국에 대한 진실을 알고 싶어 한다. 우리는 진실을 알고 있으며 이를 공유할 수 있는 사람들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X에 게시된 CIA 영상 캡처. 2026. 1.16./에포크타임스
이번 게시물은 중국인들을 특정 대상으로 한 CIA의 세 번째 영상이며, 지난 5월 공개된 두 편의 중국어 영상에 이은 것이다. 당시 영상들은 중국공산당 관리들에게 미국에 정보를 제공할 것을 공개적으로 독려하는 전례 없는 조치로, 광범위한 주목을 받았다.
새 영상은 보안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중국 내 정보 제공자들이 CIA와 연락할 때 감시에 적발될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9가지 단계를 제시한다.
CIA에 따르면 첫 번째 단계는 신분증을 제공하지 않고 현금이나 상품권으로 새 통신 기기 또는 중고 기기를 구매하는 것이다. 중고 기기의 경우 공장에서 출고될 당시의 상태로 초기화를 수행할 것을 권고한다. 사전 설치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 및 기타 프로그램은 모두 제거해야 한다.
두 번째 단계는 익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공공장소에서 공용 와이파이에 연결하는 것이다. CIA는 정보 제공자들에게 화면이 보안 카메라나 행인에게 보이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당부하며 프라이버시 보호 필름 사용을 제안한다.
이어서 CIA는 미국 또는 서방 기업의 웹 브라우저와 가상사설망(VPN)을 다운로드할 것을 권고하며, 이러한 도구들을 전 과정에 걸쳐 일관되게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네 번째 단계에서 정보 제공자들은 서방 기업의 이메일 서비스를 사용하되, 자신을 추적할 수 있는 어떠한 정보도 입력하지 않고 새로운 익명의 이메일 주소를 만들어야 한다. 이메일은 이 목적으로만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단계들이 완료되면 CIA는 사용자들에게 검색 엔진을 통해 검색하지 말고 CIA 공식 웹사이트 주소를 직접 입력할 것을 권고한다. 영상은 또한 토르(Tor) 브라우저를 사용해 다크웹 포털을 통해 CIA에 연락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도 제공하며, 다크웹에서 사용되는 어니언(onion) 주소와 일반 CIA 웹사이트 링크를 모두 제공한다.
사이트에 접속한 후 정보 제공자들은 ‘연락처(contact)’ 페이지로 이동해 익명 이메일 주소와 메시지를 제출하라는 안내를 받는다. CIA는 메시지를 어떤 언어로든 작성할 수 있다고 밝히지만, 내용을 작성하거나 번역하는 데 어떠한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또는 인공지능 도구도 사용하지 말라고 경고한다. 개인들은 공유하고자 하는 정보를 명확하게 설명할 것을 권장받는다.
마지막 단계에서 정보 제공자들은 메시지를 제출한 후 모든 브라우저 기록과 CIA 웹사이트의 흔적을 삭제하라는 지시를 받는다. CIA는 반복적인 연락 시도를 피하고 기기를 안전한 장소에 보관할 것을 권고한다. CIA는 접수된 모든 메시지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락을 취한 후 CIA는 정보 제공자들에게 정보가 검토되는 동안 평소의 일상 생활을 계속 유지할 것을 권고한다.
CIA는 마지막으로, 상황이 허락한다면 기기를 구매하고 연락을 시작하기 전에 해외로 출국할 것을 조언한다. 정보를 제출할 때 사용자들은 당시의 임시 체류 위치와 연락처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CIA는 밝혔다. 출국이 불가능한 경우 신뢰할 수 있는 친척이나 가까운 친구가 일부 또는 전체 단계를 대행할 수 있다.
*한강덕 기자가 이 기사의 번역 및 정리에 기여했습니다.
저작권자 © 에포크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