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포크타임스

濠 정보전문가 “中공산당 간첩 1000명을 우리는 10명이 상대”

2025년 11월 24일 오후 5:14
2025년 5월 13일 해커가 컴퓨터 키보드를 타이핑하고 있다(사진 일러스트레이션). │ Oleksii Pydsosonnii/The Epoch Times2025년 5월 13일 해커가 컴퓨터 키보드를 타이핑하고 있다(사진 일러스트레이션). │ Oleksii Pydsosonnii/The Epoch Times

주차장에 놓인 USB 스틱이나 매력적인 소셜미디어 ‘친구’와의 순진한 대화처럼 평범한 일일 수 있지만, 이러한 겉보기에 무해한 것들이 실제로 중국공산당(CCP) 스파이들이 사용하는 전술이다.

이것은 서방 보안 기관에 고용된 직원 10명당 중국공산당 정보망은 약 1,000명을 보유하고 있다고 경고하는 정보 전문가의 말이다. 이는 해외에 사는 중국인들(화교)을 활용하기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폴 존스턴은 1985년 호주 국방군(ADF)에 처음 입대했고 이후 호주 연방경찰에서 일했다.

그는 1987년 중국을 처음 방문했고 2000년대 초 중국 경찰을 훈련시키는 일을 했는데, 당시는 “중국이 우리의 친구가 될 것이고 더 개방적이고 더 민주적인 사고방식을 갖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던” 시기였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그는 이제 중국을 “우리의 주권과 우리의 미래에 대한 위협… 중국은 인류에 대한 가장 큰 위협”이라고 강조하며 “이 나라 사람들이 눈을 감고 있다는 것이 나를 걱정시킨다”고 말한다.

존스턴은 중국을 30회 이상 방문했으며, 중국과 동남아시아 여러 대학에서 안보 문제에 대해 강의했다.

‘분실된’ USB와 트로이 목마

그는 미국 제약 회사의 퀸즐랜드 사무소에서 보안 컨설턴트로 일할 때 있었던 한 사건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 회사는 심장 수술에 사용되는 스텐트 특허를 소유하고 있었다.

회사의 보안 절차에 대해 임원들과 회의하는 동안, 그는 그들이 중국을 방문한 적이 있는지, 그렇다면 노트북을 가져갔는지 물었다.

폴 존스턴, 보안 및 정보 전문가, 전 호주 국방군 및 호주 연방경찰 │ Courtesy of Paul Johnstone

그들이 그랬다고 말하자, 존스턴은 중국공산당이 아마도 그들의 지적 재산의 최소 절반을 갖고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요즘 중국이나 대만을 방문하는 정치인들은 출국 후 폐기할 수 있는 “버너폰”을 사용하라는 말을 듣기도 한다.

그런 다음 존스턴은 중국 대표단이 사무소를 방문한 적이 있는지 물었고, 여러 차례 있었다는 답을 들었다.

그는 대표단이 떠난 후 주차장 바닥에 USB 메모리 스틱이 놓여 있는 것을 발견한 적이 있는지 물었다. 충격을 받은 제약 회사 임원들은 실제로 서너 개를 발견했다고 답했다.

그는 “바닥에서 USB를 발견하면 그것을 주우면서 ‘여기에 뭐가 있을까?’ 하고 생각하게 된다. 나아가 실제 컴퓨터에 꽂아서 ‘이거 흥미롭네’라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트로이 목마일 가능성이 크다. 컴퓨터에 설치되어 탐지되지 않게 제3자에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악성 소프트웨어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5년 5월 13일 해커가 컴퓨터 키보드를 타이핑하고 있다(사진 일러스트레이션). │ Oleksii Pydsosonnii/The Epoch Times

무해한 ‘단체 사진’과 지적 재산 절도

이 회사에는 또한 제조가 이루어지는 무균 구역이 있었는데, 그곳에서는 사진 촬영이 금지되어 있었다. 그러나 더 자세히 문의하자 존스턴은 중국 대표단이 그 방에서 사진을 찍었다는 말을 들었다.

회사 관계자들은 “우리가 사진을 찍지 말라고 말했지만 중국인들은 영어를 모른다고 주장하며 사진을 찍었다”고 말했다.

존스턴은 그 대표단의 11명 중 최소 3명은 직원이 아니라 중국 공산정권의 주요 스파이 기관인 국가안전부(MSS) 소속일 가능성이 크다고 추정한다.

그는 “MSS 요원들은 그냥 따라다닌다. 그들은 진공청소기 같다.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가져간다. 나는 회사 측에 ‘지금 여기서 만드는 모든 것이 앞으로 12개월 안에 중국에서 만들어져도 놀라지 말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링크드인 ‘허니트랩(미인계)’

영국 방첩기관 MI5는 11월 18일 영국 정치인들에게 중국공산당의 정보 기관이 의회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표적으로 삼기 위해 회사 채용 담당자로 위장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존스턴의 폭로는 그로부터 불과 며칠 후에 나왔다. 그에 앞서 몇 주 전에는 베이징을 위해 스파이 활동을 한 혐의로 기소된 영국인 두 명에 대한 사건이 기각된 바 있다. 키어 스타머 총리의 노동당 정부가 그 둘의 범죄 혐의가 있었던 2021년~2023년 당시 ‘중국이 국가안보 위협이었다’는 것을 선서하에 증언하기를 거부했기 때문이다.

영국 하원 의장 린지 호일은 의원들에게 경고를 보내 회람하게 하며, “중국 국가 기관들이 의회의 업무를 방해하고 의회 활동에 영향을 미치려는 노력이 끈질기다”고 경고했다.

그는 또한 중국공산당을 위해 “다수를 대상으로 접촉을 수행하기 위해” 링크드인 프로필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여성 헤드헌터 두 명의 명단을 제시했다.

의원들이 MI5로부터 헤드헌터를 통한 중국 스파이 활동에 대해 경고를 받으면서 나온 어맨다 치우의 링크드인 프로필 화면 캡처. 하원 의장 린지 호일 경은 중국 국가안전부(MSS)가 BR-YR Executive Search의 어맨다 치우와 Internship Union의 셜리 션이라는 이름의 채용 담당자 두 명을 통해 의회의 직원들과 접촉을 시도해 왔다고 주장하는 경고를 보냈다. 발행일: 2025년 11월 18일.

존스턴은 호주에서 사람들을 허니트랩(미인계)에 빠뜨리려는 시도가 “여러 차례” 있었다고 말한다.

그는 “정부 관리들과 국방 분야 인력이 표적이 되었다. 내가 군에 근무한 적이 있고, 아마도 군사 정보 분야에서 일한 적도 있다는 것을 그들이 알았기 때문에 나를 표적으로 삼은 경우도 서너 차례 있었다. 그래서 그들은 당신이 그들에게 이익이 된다면 가능한 곳 어디에서나 당신을 채용하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것 때문에 존스턴은 호주인들에게 온라인에서 스스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에 대해 더 신중해야 한다고 경고한다.

그는 “요즘 링크드인과 소셜미디어로 모두가 자기 속내를 다 드러낸다. 서방에서 우리는 정보를 자유롭게, 공개적으로 공유하는 경향이 있는데, 우리의 적대국인 다른 많은 나라에서는 그만큼 공유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존스턴은 많은 중국 요원이 형편없는 스파이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폭로하며, 천안문 광장에서 국가안전부 로고가 두드러져 보이는 벨트를 착용한 남성들에게 미행당한 경험을 이야기했다.

그러나 그는 “매우, 매우 실력이 뛰어난” 요원들도 있으며 “특히 허니트랩에서 그렇다”고 지적했다.

그는 “Asian Dating이라는 데이트 사이트가 있다. … 만약 당신이 군이나 경찰 경력이 있다고 말하거나, 심지어 제복을 입은 사진을 올리기만 해도… 중국, 특히 홍콩 출신의 매우 아름다운 여성이 많이 반응할 것이다. 그들은 홍콩의 젊고 매력적인 여성들을 이용한다. … 많은 외국인이 이제 중국 본토로 가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홍콩은 여전히 괜찮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놀랍게도, 목표는 정부, 군사 또는 상업 기밀을 훔치는 것보다 훨씬 더 광범위하다”며, “그들은 예를 들어 중국 동계 올림픽에 대한 호주의 의견에 관해 논문을 쓰도록 나를 여러 차례 유인하려고 했다”고 회상했다.

그는 “그들은 이런 의견들을 원한다. 그들은 호주 정부의 생각, 또는 정부에서 일하거나 정부와 연결된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해하고 싶어 하며, 그것을 정책 수립에 활용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친중, 국민들은 중국 불신

그는 호주를 포함한 서방 국가들이 이 위협에 대해 깨어날 때라고 강조한다. 그에 따르면, 중국공산당이 더 노골적으로 존재를 드러내는 동남아시아와 태평양 국가 국민들은 그들에 대해 훨씬 덜 호의적인 시각을 취하고 있다. 그들의 정부가 베이징의 돈을 받아들이기로 결심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러하다.

그는 “나는 캄보디아, 라오스, 베트남, 솔로몬제도를 왕래한다. 현지인들이 뭐라고 말하는지 아는가? 그들은 중국을 싫어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나 호주는 주요 수출 시장으로서의 중국에 너무 많이 의존하는 실수를 저질렀다. 우리가 너무 오랫동안 그래 왔듯이 모든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으면… 그들이 서사(narrative)를 통제한다. 그들이 당신을 통제한다. 자유당 모리슨 정부와 자유당의 전 대표 피터 더튼은 중국을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제는 아무도 그렇게 하지 않는다. 페니 웡 현 외교장관도 그렇게 하지 않는다”고 경고했다.

그는 베이징에 대한 현 정부의 외교적 입장을 “우리는 할 수 있는 곳에서 협력하고, 반드시 필요한 곳에서 이견을 제시하되, 국익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관계를 유지한다”는 것이라고 요약하며, 이렇게 말했다.

“그들은 이것이 조용한 외교라고 말할 텐데, 이는 그저 회피일 뿐이다. 그들은 중국과의 무역을 잃고 싶어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 경우 경제가 매우 빠르게 내리막길을 걷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중국과의 경제 관계도 유지하면서 동시에 안보 위협에 대응하려고 하는데, 중국공산당을 상대할 때는 그것이 통하지 않을 것이다.”

*한강덕 기자가 이 기사의 번역 및 정리에 기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