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포크타임스

美의원들, 중국공산당 연계 기업 상장 폐지 촉구

2025년 05월 08일 오후 2:32

미국 하원 중국공산당(CCP) 특별위원회 위원장 등 공화당 의원들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테무와 같은 저가 온라인 소매업체의 소유주인 PDD 홀딩스를 포함한 일부 중국 기업의 상장 폐지를 요구하고 있다. 이들의 중국공산당과의 연계가 미국 국가 안보를 위험에 빠뜨린다는 것이다.

하원 CCP 특별위원회 위원장 존 물레나르 하원의원(공화-미시간주)과 상원 고령화 특별위원회 위원장 릭 스콧 상원의원(공화-플로리다주)은 5월 2일(이하 현지시간) 폴 앳킨스 SEC 위원장에게 서한을 보내 상장을 폐지해야 할 20개 중국 기업의 이름을 적시했다.

물레나르는 성명에서 “이 기업들은 단순한 영리 법인이 아니다. 이들은 미국의 이익을 훼손하기 위한 중국공산당의 전략적 도구이다. SEC는 미국 투자자와 국가 안보를 보호하기 위해 단호하게 행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폴 앳킨스는 2025년 4월에 SEC 위원장으로 취임했으며, 이전에도 2002년부터 2008년까지 SEC 위원으로 재직한 바 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의해 지명되었고 4월 9일 상원에서 인준되었다.

의원들은 대상 기업들의 이름을 거명하면서 ‘완전한 목록’을 제공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들은 “이 명단은 대량 학살을 자행하는 독재 정권과 우리의 가장 중요한 지정학적 경쟁자를 섬기면서 미국 자본에 접근하는 중국 기업들의 일부만 반영한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20개 기업이 하나 이상의 동일한 특성을 공유한다고 설명했다. 미국 정부의 제한을 받았거나, 공개되지 않은 공산당 조직을 유지하거나, 비밀리에 중국 군사용 프로그램을 지원하거나, 강제 노동과 연결되어 있다는 점 등이 그것이다.

미국 정부의 제한과 관련하여, 서한은 광 탐지 및 거리 측정 솔루션(LiDAR) 회사인 헤사이, 핀테크 기업 치푸 테크놀로지, 음악 스트리밍 기업 텐센트 뮤직, 그리고 태양광 기업 다코 뉴 에너지를 지목했다.

텐센트 뮤직의 모회사인 텐센트 홀딩스, 치푸 테크놀로지의 모회사인 치후 360, 그리고 헤사이는 미 국방부의 중국 군사 기업 목록에 올라 있다.

미국 상무부는 2021년 6월 중국 서부 신장 지역의 강제 노동 혐의로 다코 뉴 에너지를 기업 제재 목록에 올렸다.

이 20개 기업에는 또한 중국 대기업 알리바바 그룹 홀딩, 온라인 소매 플랫폼 JD.com, 검색 엔진 바이두, 소셜 미디어 플랫폼 웨이보, 전기차 제조사 지커, 그리고 자율주행 기업 위라이드가 포함되어 있다.

서한에 따르면, 알리바바는 회사 내에 당 위원회를 두고 있으며, 그 클라우드 부문은 미 국방부가 지정한 두 개의 중국 군사 기업인 글로벌 톤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와 차이나 노스 인더스트리 그룹 코퍼레이션과 협력한다. 또한, 알리바바는 위구르족을 식별하기 위한 안면 인식 기술을 만들었으며 강제 노동과 관련된 제품 판매에도 관여했다.

서한은 지커가 “이념적 교육, 경력 육성, 대학-기업 통합을 위한 중국공산당 훈련 및 선전 기지 역할을 하는” 스마트 공장을 가지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더욱이 지커는 중국의 군민 융합과 연결되어 있으며 인민해방군에 1000대 이상의 세단을 판매했다.

미국 국무부는 웹사이트에서 중국이 군민 융합을 통해 ‘지능형 전쟁’으로 전환하는 첫 번째 국가가 되기를 원한다고 밝히고 있다. 중국은 이를 위해 양자 컴퓨팅, 인공 지능, 항공우주 기술, 반도체, 빅데이터와 같은 첨단 기술을 전략적으로 절취한다.

물레나르와 스콧은 “중국의 군민 융합 모델하에서, 표면적으로 아무리 상업적으로 보이더라도 데이터, 자본, 하드웨어, 연구는 궁극적으로 국가의 불순한 목적에 이용된다”며, “그 목적에는 감시, 억압, 그리고 군사 충돌 발생 시 미국 군대를 패배시키고 우리 군인들을 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작전이 포함된다”고 지적했다.

이 두 의원은 “SEC는 행동할 수 있고, 반드시 행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SEC가 외국기업책임법에 따라 ‘미국 투자자를 적절히 보호하지 않는 중국 기업들의 증권 등록을 정지하거나 취소함으로써 거래를 중단하고 상장 폐지를 강제할’ 필요한 권한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미중 경제안보검토위원회에 따르면, 3월 7일 기준으로 뉴욕증권거래소(NYSE), 나스닥, NYSE 아메리칸에 상장된 중국 기업은 모두 286개다.

롭 위트먼(공화-버지니아주), 앤디 바(공화-켄터키주), 다린 라후드(공화-일리노이주), 거스 빌리라키스(공화-플로리다주), 댄 뉴하우스(공화-워싱턴주), 애슐리 힌슨(공화-아이오와주), 나타니엘 모란(공화-텍사스주) 하원의원과 짐 저스티스(공화-웨스트버지니아주) 상원의원도 이 서한에 서명했다.

*한강덕 기자가 이 기사의 번역 및 정리에 기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