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두로, 맨해튼 도착…삼엄한 호송 속 이동
2026년 1월 3일(현지시간), 축출된 베네수엘라 대통령 마두로를 태운 차량 행렬이 뉴욕 서부 헬리포트를 떠나고 있다. | ANGELA WEISS / AFP/연합 1월 3일(이하 현지시간), 미군은 해·육·공군이 참여한 합동 작전을 통해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과 그의 부인을 생포했다. 마두로 부부는 같은 날 저녁 항공편으로 뉴욕의 한 군사기지에 도착한 뒤, 헬리콥터를 이용해 맨해튼으로 이송됐다.
미 동부시간 기준 1월 3일 토요일 저녁, 체포된 마두로 대통령과 부인 실리아 플로레스를 태운 항공기가 뉴욕주 스튜어트 공군 기지에 착륙했다. CNN은 연방 당국자를 인용해 마두로가 해당 기지에서 항공기에서 내렸다고 전했다. WCBS가 공개한 영상에는 회색 복장을 한 마두로가 수갑을 찬 채 검은 제복을 입은 연방 요원 10여 명의 호송을 받는 모습이 담겼다.

2026년 1월 3일(현지시간), 축출된 베네수엘라 대통령 마두로가 탑승한 것으로 전해진 항공기가 뉴욕 스튜어트 공군 기지에 있다. | Leonardo Munoz/AFP/연합
이후 맨해튼의 한 헬기 이착륙장에는 현지 경찰과 연방 법집행 요원들이 대거 집결했다. 마두로는 헬리콥터로 도착한 뒤, 검은색 SUV와 경찰차, 흰색 밴 등으로 구성된 차량 행렬에 탑승해 현장을 빠져나갔다.
보도에 따르면 마두로는 브루클린 선셋파크 지역에 위치한 메트로폴리탄 구치소로 이송될 예정이다. 마두로는 다음 주 맨해튼 연방 법원에 출석해 마약 및 무기 밀매 관련 혐의로 재판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2026년 1월 3일(현지시간), 축출된 베네수엘라 대통령 마두로를 태운 헬리콥터가 뉴욕 서부 헬리포트에 착륙하고 있다. | ANGELA WEISS / AFP/연합20260104_1328_0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앞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어젯밤 늦은 시각과 오늘 새벽, 나의 지시에 따라 미군이 베네수엘라 수도에서 특별한 군사 작전을 수행했다”며 “해군과 육군, 그리고 공군을 모두 동원한 압도적인 군사력으로 공격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작전이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전례가 없는 공격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번 작전은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 도심에 위치한 삼엄한 경비의 군사 요새를 겨냥한 것으로, 불법 독재자 니콜라스 마두로를 법의 심판대에 세우기 위한 목적이었다”며 “미국 역사상 가장 충격적이고 효과적이며, 미군의 힘과 능력을 가장 강력하게 보여준 사례 중 하나”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과거 미군 특수작전의 성공 사례도 열거했다. 그는 카심 술레이마니 제거 작전,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 제거 작전, 그리고 최근 ‘미드나이트 해머’ 작전을 통한 이란 핵시설 파괴 등을 언급하며 “이 모든 작전은 완벽하게 수행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어제 미국이 보여준 일을 할 수 있는 나라는 세계 어디에도 없으며, 솔직히 말해 이렇게 짧은 시간 안에 이를 해낼 수 있는 나라도 없다”며 “우리 군 장병들은 미 법집행기관과 협력해 한밤중에 마두로를 성공적으로 체포했고, 베네수엘라의 모든 군사 역량을 마비시켰다”고 밝혔다.
작전의 구체적 경과를 설명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는 매우 어두운 밤이었다”며 “미국이 보유한 특정 기술로 인해 카라카스의 불빛 대부분이 꺼졌고, 현장은 칠흑 같은 어둠과 위험으로 가득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두로와 그의 부인 실리아 플로레스는 모두 체포됐으며, 이제 미국 사법 체계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마두로와 플로레스가 미국 뉴욕 남부 연방지방법원에서 이미 기소됐으며, 미국과 미국 시민을 겨냥한 치명적인 마약 테러 행위 혐의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 법무부는 토요일, 마두로와 그의 부인, 아들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기소 내용을 공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 군 장병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한다. 그들은 단 하룻밤 사이에 놀라운 속도와 힘, 정밀함, 능력으로 이처럼 비범한 성과를 거뒀다”며 “이런 작전은 극히 드문 일”이라고 말했다.
한 미국 정부 관계자는 이번 급습 작전이 미 육군 최정예 델타 포스와 연방수사국(FBI)의 정예 요원들에 의해 수행됐으며, 마두로 부부는 깊은 밤 잠들어 있던 중 체포됐다고 전했다.
*이기호 기자가 이 기사의 번역 및 정리에 기여했습니다.
저작권자 © 에포크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