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중-러 등 연계 유튜브 채널 1만1000개 삭제

구글이 지난 몇 달간 중국, 러시아 및 기타 국가들의 선전 캠페인과 연관된 유튜브 채널 약 1만1000개를 삭제했다.
회사는 7월 21일(이하 현지시간) 성명에서 2025년 2분기에 이들 국가와 연관된 수천 개의 유튜브 채널, 구글 광고 계정, 그리고 블로그를 삭제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삭제는 구글의 위협 분석 그룹(TAG)이 허위정보 캠페인에 대응하기 위해 수행한 작업의 일환이었다.
2025년 1분기에 구글은 2만3000개 이상의 유튜브 채널과 다수의 기타 구글 관련 콘텐츠를 삭제했으며, 이 중 상당 부분이 중국과 러시아와 연결돼 있었다.
2분기에 삭제된 채널과 기타 콘텐츠 중 7700개 이상이 중국과 연관돼 있었으며, 허위정보 캠페인은 주로 중국어와 영어로 중국공산당(CCP)을 지지하는 콘텐츠를 공유했다.
이들 채널은 미국의 외교 정책에 대해 자주 논평했으며 시진핑 중국 공산당 총서기를 지지했다.
나머지 채널 중 2000개 이상은 러시아와 연관돼 있었으며 여러 언어로 콘텐츠를 공유했다. 이들 채널은 러시아를 지지하고 우크라이나, 나토, 기타 서방 국가들을 비판했다.
5월 한 달 동안만 구글은 러시아 국영 언론 RT와 연관된 유튜브 채널 20개, 구글 광고 계정 4개, 블로그 1개를 삭제했다.
이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2022년 3월 유튜브가 RT 채널을 플랫폼에서 차단하기로 결정한 지 3년이 넘어서야 이뤄진 일이다.
플랫폼에서 삭제된 다른 채널들은 아제르바이잔, 이란, 터키, 이스라엘, 루마니아, 가나와 연관된 캠페인에 활용된 수단의 일부였다.
2019년 말 구글은 TAG가 외국 정부가 지원하는 해킹과 허위정보에 대응하는 임무를 맡았다고 발표했다.
적대국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미국 국방부(DOD)를 포함해 여러 주체가 조치를 취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7월 18일 국방부 클라우드 시스템에 대한 기술 지원에서 중국 거주 엔지니어의 사용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프랭크 쇼 마이크로소프트 최고 커뮤니케이션 책임자는 “펜타곤의 클라우드 시스템 유지에 중국 거주 엔지니어링 팀이 전혀 관여하지 않도록 보장하기 위해 회사가 이러한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
쇼는 X에서 “우리는 필요에 따라 보안 프로토콜을 평가하고 조정하기 위해 국가 안보 파트너들과 협력하는 것을 포함하여 미국 정부에 가능한 한 가장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7월 스펜서 콕스 유타주(州) 지사는 중국 정부와 연관이 있는 중국 기업의 공항 근처 토지 구매를 차단했다고 발표했다. 유타주는 2023년부터 법률을 제정, 국방부가 지정한 외국 군사 기업이나 관련 회사의 토지 취득을 금지하고 있다. 나아가 중국, 이란, 북한, 러시아 정부가 소유하거나 직접 통제하는 기업의 토지 구매도 금지한다.
중국공산당이 자금을 지원하는 공자학원들도 ‘국무부와 FBI에 의해 중국 선전 기관으로 확인된 후’ 2022년 유타주의 각 대학들에서 폐쇄됐다.
*한강덕 기자가 이 기사의 번역 및 정리에 기여했습니다.
저작권자 © 에포크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