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포크타임스

중국의 박해를 고발하고 전통문화를 되살리다…션윈예술단의 탄생

2025년 02월 01일 오후 1:11

뉴욕 기반 공연예술단, 공산화 이전 중국의 모습을 무대에 펼치다

중국 노동수용소의 침대는 단순한 수면 공간이 아니었다. 션윈 지휘자 천잉(Chen Ying)이 들려주는 이야기다.

교도관들은 바닥에서 45cm 높이의 평범한 침대를 고문 도구로 활용했다. 당시 29세였던 천잉의 동생은 결박당한 뒤 비명을 지르지 못하도록 입에는 테이프가 붙여졌고, 몸이 반으로 접힌 채 침대 밑으로 밀려 들어갔다. 그것도 모자라 한 교도관은 침대 위에서 밟아 압박을 가했다.

척추가 부러질 수도 있는 이러한 잔혹한 고문은 파룬궁 수련자들이 겪어야 했던 수많은 박해 중 하나일 뿐이었다. 파룬궁은 진(眞)·선(善)·인(忍)을 근본 가치로 삼고 명상 수련을 하는 수행 단체다.

1999년 당시 중국의 파룬궁 수련자 수는 7천만~1억 명에 이르렀다. 무신론을 내세우는 중국공산당은 이러한 파룬궁의 폭발적인 인기를 위협으로 여겨 그해부터 탄압을 시작했다. 자신들의 신념을 지키고자 하는 이들에게 강제노동과 정신 파괴 약물 투여는 물론, 신체 장기를 강제로 적출해 매매하는 등 상상을 초월하는 박해를 가했다.

“그들이 저지른 범죄는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천잉은 에포크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온화한 성품을 지닌 그녀의 동생은 베이징 자택에서 한밤중에 끌려나가 1년 6개월간 노동수용소에 갇혔다. 천잉은 동생이 살아남은 것이 다행이라고 했다. 같은 고문으로 영구 마비가 된 다른 파룬궁 수련자도 있었기 때문이다.

동생이 머리가 하얗게 셀 정도로 죽음의 문턱을 헤매는 동안, 미국에 살던 천잉은 동생의 처지를 알리고자 현지 언론사들을 찾아다녔다. 이런 고문이 중국에선 너무나 흔하다는 사실에 그녀는 고통스러웠다.

“이것은 우리에게 매우 현실적인 일입니다.” 천잉의 말이다.

이런 이야기들은 공산당이 통제하는 언론 환경에서 결코 기사화될 수 없었다. “가까운 친구에게 일어나지 않는 한, 중국 안팎을 막론하고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아무도 모릅니다.” 천잉은 이렇게 설명했다.

2003년 동생이 중국을 탈출한 후, 천잉은 더는 이런 박해를 지켜볼 수만은 없었다. 그녀는 중국 국립 오케스트라에서 30년간 활동한 음악가 부부의 딸이었다.

2006년, 천잉은 부모님과 함께 뉴욕에서 뜻이 맞는 예술가들을 만나 션윈예술단을 꾸렸다. 이들의 목표는 하나였다. 공산당 통치 아래서는 꿈꿀 수조차 없었던 자유로운 예술 세계를 펼치는 것이었다.

파룬따파 정보센터 리바이 브라우디 총장과 션윈예술단 천잉 부단장 겸 지휘자가 2024년 11월 27일 뉴욕에서 에포크타임스 자매 언론사 NTD와 인터뷰하고 있다. | 오타비우스 윌리엄스/에포크타임스

문화적 르네상스

파룬따파 정보센터의 리바이 브라우디 총장은 션윈의 기원이 중국의 한 풀뿌리 반체제 운동과 맥을 같이한다고 설명했다.

중국공산당은 1960~70년대 문화대혁명 당시 귀중한 문화유산과 수많은 고대 사원을 파괴했다. 1990년대가 되자 사람들은 이로 인한 영적 공백을 채우기 위해 기공(氣功)으로 눈을 돌렸다. 기공은 호흡, 명상, 느린 연공 동작을 결합해 건강을 증진하는 중국 전통 수련법이다.

1992년 파룬궁이 소개되자 그 인기는 폭발적이었다. 수련자들이 심신 건강의 효과를 가족과 친구들에게 전했고, 7년 만에 중국인 13명 중 1명이 수련하게 됐다.

브라우디는 “이는 수십 년간 공산 정권하에서 허용되지 않았던 중국 전통 영성의 부활이었다”며 이를 “르네상스”라고 표현했다.

1999년 박해가 시작된 후, 중국 전역의 파룬궁 수련자들은 정부의 대대적인 비방 선전에 맞서기로 했다. 이들은 각자의 집에서 전단을 만들어 수련자들이 겪고 있는 박해의 실상을 알리기 시작했다. 밤이 되면 이 전단들을 동네 곳곳에 배포했다.

2000년 12월 31일 베이징 천안문 광장에서 사복 경찰 두 명이 파룬궁 수련자를 체포하고 있다. | 명혜망

이 과정에서 수련자들은 박해보다 더 큰 문제가 있음을 깨달았다.

“우리는 자신의 역사를 모르는 사회 전체를 마주하고 있었습니다.” 이 운동을 다룬 단편 다큐멘터리를 만든 브라우디의 말이다. 이러한 깨달음은 그들이 더 깊이 파고들어 ‘중국공산당의 진짜 역사’와 중국 문화의 본질을 이야기하게 만들었다.


무용 동작, 음악, 의상, 스토리 등 모든 요소가
공산주의 영향을 배제하고
중국의 5천 년 전통문화를 보여주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어떤 면에서 이는 그들의 마음을 자유롭게 했습니다. 파룬궁의 고난을 넘어 주변을 돌아보며 ‘이것이 중국인가? 우리가 어찌 이렇게 되었나?’ 생각하게 된 것이죠.” 브라우디는 “이는 큰 각성이었다”라고 말했다.

브라우디는 션윈이 이와 같은 목적을 가진다고 봤다. 중국에서 여전히 벌어지는 비극을 조명하는 것 외에도, 이 예술단은 공연의 모든 요소를 세심하게 선택한다. 춤 동작, 음악, 의상, 이야기 모두가 공산주의의 영향을 배제하고 5천 년 중국 전통문화를 보여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술가들은 중국 국경을 넘어서까지 모든 것을 조종하고 통제하려 드는 중국공산당의 문화에 뭔가 매우 음침하고 무거운 것이 있다는 점을 깨달았던 것 같습니다.” 브라우디가 말했다.

그는 “고대 중국 문화에는 보편적 진리가 담겨있다”고 말했다.

“여기에는 보편적 원칙이 있습니다. 사람들을 그들 본연의 인성, 그 선한 면과 다시 이어주고, 신성(神性)과도 연결시키는 방법이 있어 사람들의 정신을 고양시킵니다.”

무대에서 중국 고전무용을 선보이는 션윈 무용수들. | 션윈예술단 제공

‘전례 없는 파룬궁 탄압 공작’

중국 정권은 션윈에 대한 적대감을 숨기지 않았다. 수년간 공연장들에 공연 취소 압박을 가하고 정부 관료들에게 지지 철회와 공연 불참을 요구하는 공작을 벌였다. 예술단은 순회공연 버스의 타이어가 주행 중 터지도록 찢겨 있는 것을 자주 발견했다.

최근 이런 방해 공작은 더욱 음흉한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에포크타임스는 지난해 12월 6일, 2022년에 있었던 한 비밀 회의를 폭로했다. 이 회의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새로운 전략을 세웠는데, 중국공산당과 직접적 관련이 없어 보이는 소셜 미디어와 언론매체들을 통해 허위정보를 퍼뜨리는 것이 핵심이었다. 여기에 더해 미국 정부기관들이 파룬궁에 적대적으로 행동하도록 만드는 계획도 포함돼 있었다.

최근 수개월간의 내부고발자 증언과 법원 기록은 베이징 당국자들이 이 지시를 충실히 이행했음을 보여준다.

미국 대선 이후 진행된 회의를 포함해, 5월 이후 적어도 세 차례의 고위급 회의에서 중국의 최고위 정치·법집행 당국자들은 파룬궁 공동체의 신뢰도를 실추하고 우호적인 서방 관료들로부터 그들을 고립시키려는 의도를 반복해서 드러냈다.

“파룬궁과 미국 정부 사이의 관계를 파괴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라.” 대선 이후 열린 비밀 회의에서 나온 최신 지침이다.

침대 밑에서 고문당하는 파룬궁 수련자를 묘사한 삽화. 교도관들이 수련자의 목과 사지를 단단히 묶고 몸을 반으로 접어 침대 밑으로 밀어 넣고는 침대 위를 밟아 수련자의 등을 누른다. 이러한 고문은 종종 심각한 부상을 초래한다. | 명혜망

중국 정권은 이제 더욱 은밀한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비밀 경로를 통해 왜곡된 정보를 퍼뜨리는 것이 대표적이다. 현재 연방 검찰이 진행 중인 중국 공작원 관련 두 건의 기소가 이를 입증하고 있다.

법원 문서에 따르면, 로스앤젤레스에 거주하는 중국 요원 천쥔은 2023년 4월, 파룬궁을 비방하는 기사를 한 인물과 공유했다. 이 인물은 현재 중국 정권을 위해 미국 정치에 영향력을 행사하려 한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다. 당시 천쥔은 중국 당국에 곧 “주요 프로젝트를 보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천쥔은 뉴욕 북부 지역의 파룬궁 수련자들을 감시했으며, ‘파룬궁 공동체의 성장을 막기 위한’ 환경 소송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했다. 그는 최근 션윈 관련 사건으로 유죄 판결을 받았다. FBI가 “명백히 결함이 있다”고 평가한 허위 자료를 진실인 것처럼 꾸며 IRS에 제출하고, 션윈 조사를 위해 뇌물을 제공하려 했다는 것이다.


“지금 이곳 미국에서
이전에 없던 강도 높은 파룬궁 탄압 공작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리바이 브라우디 총장, 파룬따파 정보센터


다른 고위급 회의에서, 중국 당국 관계자들은 션윈 관계자들을 향해 위협적인 발언을 하고 최근 뉴욕타임스 등 서방 매체의 공격성 기사를 위한 자료를 제공한 미국 내 한 중국계 유튜버에 대한 전폭적 지지를 표명했다. 이러한 기사들은 중국 매체들과 중국 관료들에 의해 광범위하게 확산됐다.

“우리는 지금 바로 여기 미국에서 매우 결연하고 전례 없는 반(反)파룬궁 공작의 한가운데 있습니다.” 브라우디는 말했다.

그는 중국 공작원들의 활동과 중국 당국자들의 유출된 지시가 “완벽하게 일치한다”고 지적했다.

더 나은 세상 만들기

시진핑은 2022년 비밀 회의에서 파룬궁이 전 세계적으로 중국 정권을 비판하는 영향력 있는 세력으로 성장했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브라우디는 중국 정권이 션윈에 집착하는 더 구체적인 이유가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공산당의 관점에서 션윈을 봐야 합니다. 이는 거대한 거짓말을 기반으로 권력을 잡은 공산주의 전체주의 정권입니다.”

그 거짓말이란, 중국공산당이 곧 중국이라는 주장이다. 중국공산당은 스스로를 “중국 인민의 진정한 목자”로 자처하며 “그들 없이는 현대 중국도 없다”고 주장한다.

브라우디는 “션윈은 공산주의 이전의 중국이 얼마나 아름답고 숭고하며 풍요로웠는지를 분명히 보여준다”라고 말했다.

“중국공산당의 관점에서 보면, 이는 공산주의 이후의 중국이 어떤 모습일 수 있는지를 암시하는 것이기에, 그들은 이 공연을 실존적 위협으로 보는 것입니다.”

브라우디는 자신의 두 아들을 션윈의 무용수와 음악가들을 양성하는 페이톈 대학과 페이톈 예술학교에 보낸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공연 중인 션윈 무용수들. | 션윈예술단 제공

“저는 고등학교를 수석으로 졸업했습니다. 두 아들은 무용과 훈련, 그리고 다른 많은 활동을 하면서도 제가 받은 것보다 더 높은 SAT 점수를 받았죠.”

현재 두 아들은 학점을 이수하며 공연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특별 실습 프로그램을 통해 션윈과 함께 순회공연을 하고 있다. 8개 공연단이 동시에 세계 순회공연을 하는 션윈은 매년 10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만난다.


천잉은 “희망과 영감이 가득하고,
공산주의 없는 세상이 얼마나 아름다울 수 있는지를
세상과 나누고 싶다”는 비전을 밝혔다.


천잉과 브라우디는 공연자들이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이유가 그들이 진정한 자아를 보여주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이는 단순한 연기가 아닙니다.” 브라우디는 충성심이든 연민이든, 예술가들이 ‘순간순간’ 자신들이 표현하는 가치를 체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것이 바로 관객들이 느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천잉은 “희망과 영감이 가득하고, 공산주의 없는 세상이 얼마나 아름다울 수 있는지를 세상과 나누고 싶다”는 비전을 밝혔다.

“우리는 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이희진 기자가 이 기사의 번역 및 정리에 기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