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포크타임스

트럼프 “시카고에 연방요원∙軍 투입할 것”… 시카고 시장은 강력 반발

2025년 09월 01일 오전 11:45
2025년 3월 5일 워싱턴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정부감시∙개혁위원회에 출석, 증언하고 있는 브랜든 존슨 시카고 시장. │Madalina Vasiliu/The Epoch Times2025년 3월 5일 워싱턴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정부감시∙개혁위원회에 출석, 증언하고 있는 브랜든 존슨 시카고 시장. │Madalina Vasiliu/The Epoch Times

브랜든 존슨 미국 시카고 시장은 트럼프 행정부가 시카고에 군(軍)을 배치할 것에 대비하여 “즉각적이고 과감한 조치”를 승인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고 말했다.

존슨은 8월 30일(이하 현지시간) 소셜미디어 X 게시물에서 “시카고 시민들을 보호하고 연방의 권한 남용에 협력하지 않도록 우리 시의 모든 부서에 지시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한다”고 말했다.

그는 같은 날 기자회견에서 자신의 명령에 따라 시카고 경찰은 “연방정부가 파견하는 군 인력이나 이민 단속 요원들과 협력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인했다.

시장의 명령은 시 경찰이 불법 이민자 단속이나 합동 순찰에서 연방 요원을 지원하는 것을 금지하고, 연방 경찰관들에게 신분을 밝히고 바디캠을 착용하도록 요구하며, 시 부서들이 연방 조치에 저항하기 위한 법적•입법적 조치를 모색하도록 지시하는 내용이다. 또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군대 배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존슨 시장은 “범죄를 줄이기 위해 매일 열심히 일하고 있는 우리 경찰관들이 대통령의 지시를 받고 교통 단속 또는 검문 검색이나 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우리는 우리 거리에서 탱크를 보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그의 조치에 앞서 트럼프는 시카고가 워싱턴에 이어 연방정부가 직접 범죄를 단속하는 다음 도시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는 관련 법령에 따라 이미 워싱턴에 군대를 배치했고 범죄 발생을 획기적으로 낮추었다. 그는 방위군이 “일주일 내에 시카고의 범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장담했다.

그는 8월 22일 대통령 집무실에서 기자들에게 워싱턴에서의 성과를 언급하며 “워싱턴을 정리한 다음에는 다른 도시로 가서 그곳도 안전하게 만들 것이다. 시카고는 엉망이다. 아마 시카고가 다음 목표가 될 것이다. 그리고 어려운 일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민주당원인 일리노이주 JB 프리츠커 주지사의 요청 없이는 시카고에 군과 연방 요원들을 배치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프리츠커는 8월 25일 시카고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대통령님, 시카고에 오지 마시라. 당신은 여기서 환영받는 것도 아니고, 필요하지도 않다”라며, “트럼프는 범죄를 단속하려는 게 아니다. 민주당 주(州)의 민주당 시(市)에 군대를 배치하여 정치적 라이벌들을 위협하려는 핑계를 찾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는 8월 30일 트루스 소셜에서 “지난 주말 시카고에서 6명이 살해되고 24명이 총격을 당했다. 그런데 일리노이주의 무능하고 한심한 주지사 JB 프리츠커는 범죄 예방에 도움이 필요하지 않다고 말한다. 시카고의 범죄 문제를 빨리 해결하라.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간다”고 썼다.

트럼프 행정부 관계자들은 시카고에서 불법 체류자 단속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국경 차르 톰 호먼은 8월 28일 케이블 뉴스 채널 뉴스네이션(NewsNation)에 이민세관단속청(ICE) 요원들의 “대규모 파견대”가 시카고로 파견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몇 명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크리스티 놈 국토보안부 장관은 하루 전 같은 매체에 ICE 내 엘리트 부대가 “곧” 시카고에 배치될 것이라고 말했다.

독립 일리노이 연구기관인 와이어포인츠가 수집한 자료에 따르면, 2024년 시카고에서는 미국의 다른 어떤 도시보다 많은 573건의 살인이 발생했다.

다른 민주당 의원들도 시카고 등의 도시들에 방위군을 배치하는 것에 반대를 표명했다.

특히 하킴 제프리스 하원 소수당 원내대표(뉴욕주-민주당)는 시카고나 볼티모어에 방위군을 배치할 수 있다는 트럼프의 제안을 거부하며, 두 도시 모두 범죄가 감소한 것으로 보고된 상황에서 방위군을 배치하는 것은 “위기를 조작하려는 행태”라고 반발했다.

제프리스는 8월 24일 CNN의 ‘State of the Union’에서 “도널드 트럼프는 시카고에 연방군을 투입할 근거도, 권한도 없다”고 말했다.

뮤리엘 바우저 워싱턴 시장은 8월 27일 트럼프가 3주 전 시에 방위군을 배치하고 워싱턴 경찰국에 대한 통제권을 가져간 이후 범죄가 감소했다고 밝혔다.

바우저는 기자들에게 단 20일 만에 자동차 절도 건수가 작년 같은 기간보다 87% 감소했다고 말했다.

바우저는 “자동차 절도가 줄어들고, 총기 사용이 줄어들고, 살인이나 강도가 줄어들면 동네가 더 안전하다고 느끼게 되고 실제로도 더 안전해진다는 것을 우리는 안다”고 말했다. “이 집중 단속이 우리에게 그런 이유로 중요했다.”

*한강덕 기자가 이 기사의 번역 및 정리에 기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