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지원자 전원 마약류 검사…하반기부터 달라지는 병역제도

정향매
2024년 07월 1일 오후 1:58 업데이트: 2024년 07월 1일 오후 1:58

병무청 전문상담관 방문 상담 제도도 실시

병무청은 1일, 올 하반기부터 달라지는 병역제도의 변경 사항을 발표했다.

우선 오는 10일 이후 입영 통지된 사람과 모집병 지원자 전원에 대해 입영판정검사 시 마약류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병무청은 그간 병역판정검사 또는 입영판정검사 시 질병상태문진표에 마약류 복용경험이 있다고 진술한 사람 등 일부에 대해서만 선별적으로 검사를 실시해 왔다.

또한 이달 17일부터는 ‘사법경찰직무법’ 개정에 따라 병역의무 기피·감면 등 관련 정보의 게시·유통 금지 위반자, 병역의무 기피·감면 목적의 도망·행불자, 병역기피자에 관한 범죄까지 병무청 특별사법경찰이 직접 수사를 실시한다.

카투사(KATUSA) 모집 시기도 전년보다 2개월 정도 빠른 7월에 접수하고 9월에 선발해 불합격자에 대한 입영 신청 기회가 확대된다. 카투사는 대한민국 육군인사사령부 예하 주한 미8군 한국군지원단 소속으로서 주한 미군 육군에 파견돼 근무하는 대한민국 육군의 부사관과 병을 말한다.

이 밖에 입영을 앞둔 청년들이 개인 적성에 맞는 분야에서 군 복무를 할 수 있도록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역진로설계지원센터가 기존의 서울, 부산, 대구, 수원, 광주, 대전, 춘천, 인천 8곳 외에 울산, 창원 및 의정부에도 7월에 추가 설치돼 더 많은 병역의무자가 가까운 곳에서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병역진로설계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병무청 전문상담관이 직업계 학교 등을 직접 방문해 상담을 실시하고 온라인 서비스도 제공한다.

8월부터는 공정한 병역문화 조성을 위해 병적을 분류해서 따로 관리하는 병적 별도관리대상 중 체육선수의 관리 범위가 당구·볼링·바둑·복싱 등의 체육단체에 등록된 선수까지 확대된다.

달라지는 병역제도의 상세 내용은 병무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병역청은 이번 병역제도 변경을 통해 군 전투력 강화 및 병역 이행의 공정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