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햄버거 체인, 전국 400개 매장에 초대형 성조기 게양키로

패스트푸드 체인 ‘스테이크 앤 셰이크(Steak ‘n Shake)’가 전국의 모든 매장에 대형 성조기를 설치하기 시작했다고 10월 5일 소셜미디어 X에 올린 게시물에서 밝혔다.
회사는 “스테이크 앤 셰이크의 국기 설치가 시작됐다”며 “모든 스테이크 앤 셰이크 매장이 지방 정부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가장 높고 큰 성조기를 달게 될 것이다! 스테이크 앤 셰이크는 미국의 가치와 전통을 자랑스럽게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 게시물은 입소문을 타며 10월 6일 동부 표준시 오전 7시 19분 기준 640만 회의 조회수와 거의 20만 개의 ‘좋아요’를 기록했다.
억만장자 일론 머스크는 게시물에 대한 답글에서 “나는 내일 그곳에서 주문하겠다!”고 말했다.
인디애나주에 본사를 둔 스테이크 앤 셰이크는, 링크드인(LinkedIn)에 따르면, 1만 명 이상을 고용하고 있다. 데이터 회사 스크레이프히어로의 8월 20일 보고서에 따르면, 8월 기준으로 미국 24개 주와 준주에 걸쳐 397개의 스테이크 앤 셰이크 레스토랑이 영업 중이다.
스테이크 앤 셰이크의 발표에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8월 25일 국기를 불태우거나 다른 방식으로 훼손하다 적발된 사람들을 기소하도록 팸 본디 법무장관에게 지시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그는 행정명령에서 “우리의 위대한 미국 국기는 미합중국과 미국의 자유, 정체성, 힘의 가장 신성하고 소중한 상징이다. 거의 250년에 걸쳐 수많은 미국 애국자가 성조기를 자랑스럽게 휘날리게 하기 위해 싸우고, 피 흘리고, 죽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국기를 불태우는 것은 우리 국가에 대한 경멸, 적대감, 폭력의 표현이자 우리의 권리, 자유, 안보를 보존하는 정치적 결합에 대한 반대의 가장 명확한 표현이다. 미국을 대표하는 이것을 불태우는 것은 폭력과 폭동을 선동할 수 있다”고 말했다.
본디 장관은 수정헌법 제1조의 규정에 따라 기소를 추진하도록 지시를 받았다.
성조기를 불태우는 것은 베트남 전쟁 중에 널리 퍼진 정치적 항의의 한 형태였다. 이후 1968년 국기 보호법이 통과돼 국기를 불태우고 훼손하는 것을 금지했다.
대법원은 1989년 이 법을 뒤집으며 미국 국기 훼손은 수정헌법 제1조에 따라 보호된다고 선언했다.
개인의 권리와 표현을 위한 재단(FIRE)은 8월 25일 성명에서 대통령의 행정명령에 반대했다.
FIRE의 최고 법률고문 밥 콘-레베어는 “정치적 항의의 한 형태로서 국기 소각은 수정헌법 제1조에 의해 보호된다. 이것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사람들은 불을 피울 수 없는 장소에서 무엇이든 태우는 행위로 기소될 수 있지만, 정부는 헌법에 의해 보호받는 표현 활동을 기소할 수 없다. 대통령을 포함한 많은 미국인이 그것을 ‘유일무이하게 모욕적이고 도발적’이라고 생각하더라도 그것은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10월 3일 트루스 소셜 게시물에서 트럼프는 자신의 정부가 국기 소각 사건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ICE, 국경순찰대, 법 집행기관, 그리고 모든 미군에게 고지함: 2025년 8월 25일 자 나의 행정명령에 따라, 이 시점부터 미국 국기를 태우는 사람은 누구든지 1년형에 처해진다. 즉시 체포될 것이다”라고 썼다.지난 6월 트럼프는 백악관에 두 개의 대형 성조기를 건물 양쪽에 하나씩 설치했다.
3월,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공화당-텍사스)은 연방 기관이 조달하고 연방 건물에 게양하는 미국 국기가 미국에서 제조되도록 보장하기 위해 ‘2025년 미국에서 미국 국기 만들기 법안(the Make American Flags in America Act of 2025)’을 발의했다고 의원실이 3월 7일 성명에서 밝혔다.
지난해 의회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서명하여 법으로 제정된 전미 국기법(the All-American Flag Act)을 통과시켰다. 이 법은 연방 기관이 미국산 재료를 사용해 미국에서 제조된 미국 국기만 구매해야 한다고 규정한다.
크루즈는 “그러나 법의 허점으로 인해 중국 기업들이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성조기를 판매하고 그 국기를 미국산으로 허위 표시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2025년 미국에서 미국 국기 만들기’ 법안은 조달 기준액을 제거하고 연방거래위원회(FTC)가 집행 평가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의회에 “신속하게 법안을 검토하고 통과시킬 것”을 요청했다. 이 법안은 상원 국토안보 및 정부업무 위원회에 회부됐다.
*한강덕 기자가 이 기사의 번역 및 정리에 기여했습니다.
저작권자 © 에포크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