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 치료에 좋은 셰익스피어 연극

코난 밀너
2016년 11월 07일 오후 4:09 업데이트: 2019년 07월 25일 오후 4:49
P

수 세기동안 셰익스피어의 연극은 현실과 동떨어진 이야기와 리드미컬한 언어로 명성이 높았다. 이제 셰익스피어의 작품이 어린이의 자폐 치료를 돕는 방법으로 연구되고 있다.

최근 미국 정부 조사에 의하면, 자폐는 미국에서 3~17세 45명 중 한 명에게 영향을 주는  발달장애이다.

자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당연히 하고 있는 사교적 기술과 의사표현 능력을 심하게 해친다. 자폐증상이 있는 어린이들은 종종 또래들이 하는 미묘한 감정표현을 못한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과 교제하는 것보다는 혼자 있는 것을 더 좋아해 외톨이가 되기 쉽다.

런던 로열 셰익스피어극단의 배우 켈리 헌터는 사교적 결함으로 고생하고 있는 아이들을 돕기 위해 셰익스피어의 연극을 이용한 방법을 개발했다. 그것을 ‘헌터 심장박동법(HHM)’이라고 한다.

HHM은 특정 연극과 연결되는 드라마 게임을 통해서 감정표현을 연습하고 이해하는 재미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자폐어린이가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기해 낼 수 있다면, 그것이 현실세계에서 그다지 혼란스럽지 않을 것이라는 취지이다.

지난 20년간 HHM은 많은 일화를 낳으면서 성공했다. 그러나  헌터는 더 이상의 것을 원했다. 6년 전 그녀는 HHM이 어떻게 성과를 내는지 과학적 조사를 통해 평가하기 위해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의 나이송거 센터(중복장애 서비스 기관)와 웩스너 메디컬센터의 연구원들로 팀을 조직했다. 최근 발표된 연구 결과에서 HHM은 효과적인 접근이 될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사회참여, 언어능력에서 두드러진 발전이 있었고 얼굴표정의 구분이 향상됐다고 연구원들이 보고했다.

연구의 조사 책임자이며 오하이오 주립대학 교수 마가렛 멜링에 의하면, 증거에 기반을 둔 훌륭한 자폐치료가 많이 있지만, HHM에는 확실하고 분명한 장점이 있다고 한다.

멜링은 “어린이들은 앉아서 듣는 교실수업 형태의 학습 보다는 재미있는 것이나 놀이를 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이것은 더 재미있고, 경험에 근거한 학습이다. 특별한 발달과정에 있는 어린이들이 하고 있는 것에 더 가깝다. 어떤 내재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배역을 통해 사교적 기술 익혀 

또 하나의 특징은 도우는 사람들이다. 전통적인 자폐치료는 상담자, 교사, 정신과 의사가 했지만 헌터의 방법에서는 숙련된 배우들이 돕는다.

“내가 이 그룹을 운영했다면 어색함을 느꼈을 것이고 어린이들에게도 어색한 느낌을 주었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모두가 불편했을 것이다. 그러나 이 배우들은 게임을 하는 동안 기술면에서 등장인물에 대해서 상당히 숙련되어 있었다. 그들은 실험을 하면서 다양한 감성과 방법으로 어린이들을 아주 편안하게 해주었다. 어린이들은 평가받거나 거부당하거나 혹은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는 매우 안전하고 재미있는 장소에서 사교적 기술을 익혔다”고 멜링이 말했다.

셰익스피어 작품과 심장박동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연출 교수 케빈 맥클라치는 예술지원팀의 일원이다. 그는 HHM이 개인공간의 영역을 인식하는 데에서 대화까지 어린이들이 여러 장애를 극복하도록 돕는 것을 보았다.

맥클라치는 “일부 어린이들의 경우 언어능력은 상당히 어렵다. 하지만 워크샵 과정을 통해 당신은 그들이 복잡한 문장의 경계선을 허무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사교적이며 평범한 시선 맞추기로 발전할 때까지 아이들이 점차 시선 맞추기에 능숙해 지는 것을 볼 것이다”고 말했다.

셰익스피어를 활용한 치료방법이 이상하게 보일수도 있지만, 그의 작품이 그 치료에 특별히 적합한 특징이 있다.

자폐나 다른 신경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리듬이 있는 치료에 반응을 잘한다는 것이 연구에서 밝혀진 바 있다. HHM의 핵심은 셰익스피어 언어의 리듬이다. 헌터는 셰익스피어의 모든 작품에 나타나는 리듬패턴인 따단, 따단 강약 5음절의 율동적인 흐름에 어린이들이 잘 반응하는 것을 발견했다. 모든 HHM 수업의 시작과 끝은 이 심장박동 패턴에 역점을 둔다.

맥글러치에 의하면 “심장박동은 거의 틀림없이 우리가 자궁 속에서 받아들이는 최초의 것이다. 그것은 치료에 앞서 안정을 주는 익숙한 통로가 된다”고 했다.

이런 점이 감성적 미묘함을 끄집어 낼 수 없는 자폐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그녀는 말했다.

부모들은 HHM으로 생긴 변화를 바로 감지했다.

연구의 사회적 타당성 설문조사에서 한 부모는 “나는… 웃음소리를  듣고 아이가 푹 빠져있다는 것을 알았다. … 아이는 열중했고 에너지를 받아들였고 심지어 그룹의 일원으로 참여했는데 그것은 흔치않은 일이다”고 말했다.

다른 부모는 “(우리 아들은) 혼자 컴퓨터를 하거나 비디오게임을 하는 것 말고는 보통 아무 것도 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 아이가 어떤 사회적 환경에 놓이는 것을 즐겼다는 것은 대단하다. 아이는 심지어 배우가 되고 싶다고 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