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포크타임스

자기 통제력을 키우는 비결

2025년 09월 13일 오전 10:54
Illustration by The Epoch Times, ShutterstockIllustration by The Epoch Times, Shutterstock

10년 전 자신의 모습을 떠올려 보라. 그때의 당신과 지금의 당신은 여전히 그대로인가? 변함없이 비슷한 장점과 약점, 입맛과 취향, 그리고 목표를 지니고 있는가?

필자는 지난 10여 년간 간헐적으로 일기를 써오며, 시간이 흐르면서 내가 어떻게 변했는지 혹은 변하지 않았는지를 돌아볼 수 있는 특별한 창을 갖게 됐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나는 그때와 크게 다르지 않으며 성격이나 삶의 우선순위가 극적으로 달라지지 않았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인간은 본질적으로 크게 변하지 않는다’고 믿는 것도 이해할 수 있다. 어쩌면 그것은 태어날 때부터 정해지거나, 어린 시절 경험에 의해 형성된 후 평생 이어지는 것일지도 모른다.

물론 그 주장에도 일정 부분 진실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나는 분명히 달라진 부분을 발견했고, 그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해 말하고 싶다.

지난 10년간 의도적인 노력을 기울인 덕분에 나는 자기 통제력이라는 측면에서 의미 있는 성장을 경험했다.

이제는 산만한 가운데 허비하는 시간이 훨씬 줄었고, 더 일찍 잠자리에 들며, 감정을 훨씬 더 잘 다스릴 수 있게 됐다. 한때는 이런 습관을 고친다는 것이 도저히 불가능해 보였던 적도 있었다.

변화는 어렵다

나는 지금은 변화가 가능하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뚜렷한 개인적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예전에는 그런 확신이 없었다.

그때의 나는 자기 통제력을 조금씩이나마 키울 수 있었겠지만, 근본적으로는 ‘나는 원래 이런 사람일 뿐’이라고 생각했다.

실제로 극적인 변화를 이루는 사람이 드문 것만 봐도, 그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알 수 있다.

삶 속에서 변화를 어렵게 만드는 몇 가지 강력한 요인이 있다.

• 타고난 성격과 어린 시절 경험
이는 우리의 기본적인 자기 통제력 수준을 일정 부분 설명해 준다.

• 현재의 동기 부여 수준
이 동기는 장기적으로 조정 가능하지만, 당장의 동기가 바닥나 있을 때는 변화의 추진력이 떨어진다.

• 깊이 뿌리내린 습관과 삶의 방식
이는 우리의 기본 성향을 고정된 방향으로 이끌며, 새로운 길로 나아가는 것을 방해한다.

변화는 가능하다

만약 지금 이 글에서 빠르고 손쉬운 자기 변화의 해법을 기대했다면, 아마 실망할 것이다. 나는 수년 동안 자기 통제력을 기르기 위해 애썼지만 진전이 눈에 띄기까지 시간이 걸렸고, 변화가 제대로 자리 잡기까지는 그보다 더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그 과정에서 수많은 좌절과 정체가 있었고, 그때마다 실패처럼 느껴졌다. 그러나 10년이 지난 지금 고개를 들어 과거와 현재를 비교해 보면, 내가 이룬 성장이 얼마나 큰지 선명하게 보인다.

변화는 단순한 한 차원의 일이 아니다. 그것은 여러 차원의 것을 포함하고 있으며, 영적 차원과 관계적 차원까지 포함한다. 이 글에서 그 부분을 자세히 다루지는 않겠지만, 그것이 나의 여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했음은 분명하다.

변화를 만드는 4가지 팁

필자가 직접 경험한 전략과 전술 가운데, 특히 도움이 되었던 네 가지 조언을 정리했다. 그중 첫 번째가 가장 큰 차이를 만들었다.

1. 더 큰 노력을 기울여라
한때 나는 ‘더 나은 전략’이야말로 성과를 좌우한다고 믿었다. 아내에게도 ‘그저 더 열심히 하는 것 말고 다른 계획이 필요하다’고 말하곤 했다. 그러나 지금은 생각이 완전히 바뀌었다.
삶에서 꼭 바꾸고 싶은 무언가가 있다면, 더 열심히 해보라. 그것이 가장 단순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많은 사람이 이미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스스로 한계를 시험해 보라. 결과에 놀랄 수 있다.

2. 스스로를 점검하고 기록하라
삶의 또 다른 전환점은 진행 상황이 눈에 보이도록 하기 시작했을 때였다. 예를 들어 매일 글을 쓰고 싶다면, 달력이나 기록표를 출력해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두었다.
머릿속에만 있던 목표를 물리적인 형태로 꺼내놓으니 훨씬 더 현실감이 생겼다. 기록은 핑계를 줄이고 우선순위를 분명히 하게 만든다.

3. 작게 시작해 동력을 쌓아라
예전에는 한 번에 모든 걸 바꾸려 했다. 그러나 결과는 늘 실패였다. 효과가 있었던 방법은 작은 영역 하나에 집중하고, 거기서부터 조금씩 자기 통제력을 키워 나가는 것이었다.
작은 성공을 거듭하다 보니 동기부여가 커졌고, 그 힘을 발판 삼아 다른 긍정적 변화로 확장할 수 있었다.

4. 등을 떠미는 목적을 찾아라
마지막으로 배운 강력한 교훈은, 변화의 동기를 소중한 무언가와 연결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단지 성공하고 싶거나 스스로에 대한 만족감을 얻고 싶어서 변화를 원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충분히 강력하지 않았다.
자기 통제 부족이 아내와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깨달았을 때, 비로소 진지하게 고민하게 되었다. 삶에서 당신을 움직이게 할 분명한 목적을 찾고, 그것이 지속적인 변화와 연결될 수 있도록 하라.

*이기호 기자가 이 기사의 번역 및 정리에 기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