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옌링 박사의 자녀교육④] 생후 1개월, 아기의 움직임을 살펴라

김진명 객원기자
2021년 04월 10일 오후 9:48 업데이트: 2024년 01월 19일 오후 6:15
TextSize
Print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문제의 대부분은 어릴 때부터 쌓인 것입니다. 부모는 아기를 돌볼 때 주의 깊게 아기의 움직임을 살펴봐야 하고, 움직임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 아기의 대근육 훈련을 도울 필요가 있습니다.

생후 1개월 된 영아의 대근육 발달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엎드려 있을 때 고개를 살짝 들 수 있다.

2. 엎드린 상태에서 머리를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돌릴 수 있다.

3. 반듯하게 누워 있을 때 손을 마구 움직인다.

 

이러한 대근육 운동은 모두 아기의 생존 능력과 관련된 영유아 발달 기준입니다. 예를 들어, 이불이 코를 막을 때 아기가 스스로 고개를 돌릴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매우 중요한 생존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목숨을 지킬 수 있도록 가르쳐야

선천적으로 근육 발달과 신경 반사 능력이 비교적 느린 아기들도 있습니다. 이 아기들은 아예 못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속도가 조금 느린 것일 수 있습니다. 부모가 이러한 발달 기준을 알지 못해도 아기가 숨을 쉴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어른이 옆에 없을 때 위험에 처한 경우, 아기는 자신이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힘과 능력이 있는지 알지 못합니다. 당신이 아기가 큰 인물이 되길 원하든 원하지 않든, 목숨이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생후 1개월 된 아기가 이 3가지 기준에 못 미치면 부모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근육 운동’은 큰 근육에 의한 움직임을 말합니다. 이렇게 부르는 이유는 이런 동작을 하는 데 필요한 근육들이 모두 비교적 크기 때문입니다. 반면 작은 근육은 미세한 움직임을 통제합니다. 예를 들어 손가락의 움직임을 통제하는 근육들은 모두 작습니다. 그러나 손바닥과 팔을 제어하는 근육은 비교적 큽니다.

대근육 운동 중 ‘손을 마구 움직이는 것’은 진짜로 마구 움직이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손을 마구 움직이는 이유는 아기의 눈과 손의 협응이 잘 안 되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아기가 손을 움직일 수 있는지만 보면 됩니다.

위 3가지 지표를 참고한 결과 만약 아기의 근육 발달이 그다지 좋지 않다면, 환경적인 훈련이 더 많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기를 씻기는 동안 아기의 발육이 표준에 미치지 못하는 근육들을 많이 만져 주세요. 엄마가 손으로 아기의 목을 받치고 목 부분 근육을 마사지해 주면, 이 근육들은 반사작용을 합니다. 근육 마사지는 그 근육들의 운동량을 증가시키는 것과 같습니다. 이렇게 자주 해주면, 아기의 근육 발달이 표준에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엄마는 아기에게 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받기도 한다

‘잃는 것이 있으면 얻는 것도 있다’는 천고 불변의 진리가 있습니다. 주는 것이 있으면 반드시 받는 것도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모유 수유를 한 여성은 모유 수유를 하지 않은 여성보다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5배 낮습니다. 모유 수유를 하는 데는 6개월이나 1년밖에 안 걸리지만, 그로부터 얻는 것은 훨씬 많습니다.

모유 수유의 장점 중 또 하나는 수유하는 데 아빠도 기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빠가 엄마에게 다정다감하게 대하면, 모유가 훨씬 맛있어집니다.

사실 아기에게 가장 좋은 것은 엄마가 손으로 마사지해주는 것입니다. 요즘은 인터넷에 아기를 마사지하는 방법에 대한 비디오와 자료들이 매우 많습니다. 사실 아기를 마사지해주면 엄마에게도 예상치 못한 이점이 있습니다. 엄마가 아기를 마사지해줄 때 엄마의 자궁이 더 잘 수축하고 회복 후 몸매도 더 날씬해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자궁 하수증에 걸릴 확률이 낮습니다. 자궁하수가 오래되면 요실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기를 마사지해줄 때 실제로 엄마의 몸도 자신이 아기를 돌봐야 한다는 신호를 받습니다. 그러면 신체 스스로 몸을 추스르고 자궁이 비교적 잘 회복됩니다.

마사지와 대화로 아기가 사랑받고 있다고 느끼게 해줘야

또 하나는 소리에 대한 반응입니다. 아기는 소리가 나는 쪽으로 고개를 돌릴 수 있으며, 이는 아기의 청력이 정상임을 보여줍니다. 청력은 이후의 언어발달이나 문자 학습과 매우 중요한 관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엄마는 아기와 시간을 보낼 때 이쪽저쪽에서 말을 건네며 아기가 소리에 따라 고개를 돌릴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물론 일부러 시간을 내서 이를 확인해볼 필요는 없습니다. 아기와 보내는 일상적인 시간에 해보면 됩니다. 아빠의 도움을 받아 옆에서 이야기하면서 아기의 반응을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아기에게 발달지연이 없더라도 부모가 자기를 정말 사랑한다는 것을 아기가 느낄 수 있도록 자주 마사지해주고 말을 걸어줘야 합니다.

이전 의학 사례 보고에 따르면, 2시간 동안 근육을 누르고 움직이지 않으면,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근육이 썩기 시작합니다.

아기가 아직 걷지 못할 때는 오랫동안 침대에 누워있습니다. 만약 부모가 아기에게 사랑을 많이 주고 이리저리 돌려가며 자주 마사지해 주면, 아기는 매우 편안함을 느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