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두창이 해외여행을 통한 감염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내에서 주로 남성 간 성적 접촉을 통해 전파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23일(현지시각) “여성들도 감염되고 있다”며 이 같은 사실을 발표했다. CDC는 그동안 지역사회 내 전파의 정확한 감염 경로를 조사해왔다.
CDC는 “침구나 수건을 함께 쓰는 가족 구성원과 같은 가까운 관계에서 감염된다는 사실이 전 세계에서 보고 되고 있다”며 “감염의 확산은 밀접한 접촉 때문만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뉴욕시는 이날 동성애자 남성과 양성애자 남성 등 원숭이두창에 노출됐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백신을 접종하기 위한 임시 진료소를 열었다.
이 진료소에서는 천연두 백신 ‘지네오스(Jynneos)’를 접종한다. 이 백신은 덴마크 바바리안노르딕이 개발한 천연두 백신이지만, 2019년 미국에서는 원숭이두창에도 접종할 수 있도록 허가가 났다. 유럽에서는 ‘임바넥스(Imvanex)’로 불린다.
미국은 이달 초 이 백신을 50만 회분 추가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 백신을 대량으로 비축한 나라는 미국과 캐나다뿐이다. 미국과 캐나다, 영국은 이달부터 원숭이두창 감염자와 밀접 접촉자를 대상으로 백신 접종에 들어갔다.
CDC는 천연두 백신 ACAM2000도 사용을 허가했지만, 이 백신은 심근염 부작용 사례가 보고됐다. 지네오스는 아직 부작용 보고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에포크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