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SNS에서 독특한 챌린지가 유행하고 있다.
이른바 ‘천천히 눈알 굴리기’ 인증 영상이다. 이게 가능한 사람들만 영상을 찍어 공개하는, 일종의 밈이다.
한 누리꾼은 “이게 가능한 사람들은 전 세계에서 단 2%밖에 안 된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만큼 어렵다는 뜻.
최근 한 유튜브 계정에는 “단 2%의 사람들만 가능한 눈 동작”이라는 제목의 짧은 영상이 공개됐다.
공개된 영상에서는 여성 2명이 등장해 한쪽 눈을 보여준다. 이후 평범하게 눈을 좌우로 훑고 있다.
그러다 정말 천천히, 부드럽게 눈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동시킨다. 마치 사람이 아닌 기계처럼 보이는 순간이다.
보통 일반적으로 눈은 살짝 뚝뚝 끊기면서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이동하는데, 어떻게 이렇게 부드럽게 끊김 없이 눈을 굴릴 수 있을까.
이 도전에 성공한 누리꾼은 “단 2%만 가능한 동작이라는데, 나는 그중 한 명일 듯”이라고 전했다.
사실, 우리가 눈을 좌에서 우로 이동시킬 때 ‘무엇을 보느냐’가 관건이다.
만일 사물 없이 앞의 풍경을 본다면, 눈을 이동시킬 때 자연스럽게 뚝뚝 끊기게 된다. 우리 눈이 중복되는 정보를 불필요하다고 느껴, 풍경을 프레임 단위로 끊어 관찰하기 때문이다.
단 특정 사물에 초점을 맞춘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단 한 순간도 놓치면 안 되기 때문에 계속해서 사물을 바라보게 되고, 이 과정에서 눈은 끊김 없이 사물을 추적하게 된다.
그러나 만약에 어떤 사물을 바라보지도 않고 해당 영상처럼 천천히 눈을 움직일 수 있다면, 정말 전 세계에서 단 2%일지도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