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L] “중국 E-위안, 단순 디지털 결제 앱 아닌 협박무기” 카일 배스 투자전문가

2022년 04월 20일 미국의 사상 리더들

<하이라이트>
미국에 사는 모든 톰, 딕, 해리에게 중국 정부가 접근 권한을 갖고 있다고 해봅시다.

그리고 여러분의 계좌 번호, 잔고 재정적 어려움까지 다 안다고 해봅시다.

– 오늘 저는 투자 전문가 카일 배스와 마주앉았습니다.

‘Hayman Capital Management’의 창립자이자 CIO로, ‘현존하는 위험: 중국’ 위원회의 창립 멤버이기도 합니다.

– 서구에 대한 50년 만의 가장 큰 위협입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가려져 있지만요.

– 저희는 중국의 새로운 통화 e-위안의 위험과 더불어 왜 중국 정권이 의도적으로 자국의 주택 시장을 붕괴시키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봅니다.

– 오늘날 중국 GDP의 350%가 금융 자산으로, 부동산 시장이 붕괴할 경우 그들이 진짜 금융 위기를 겪게 되리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중국-러시아 동맹의 강화에 대해서도 면밀히 고찰해 봅니다.

– 중국의 금융 시스템은 ‘UnionPay(银联)’를 통해 러시아 은행에 달러화 결제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UnionPay’를 제재했습니까? 아니오. 중국 은행들을 제재했습니까? 아니오.

‘미국의 사상 리더들’을 진행하는 저는 얀 예켈렉입니다.
<본문>
– 카일 배스, ‘미국의 사상 리더들’에 다시 모시게 되어 영광입니다.

– 다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얀!

– 지난번 대화가 1년 전입니다만 그때는 중국의 디지털 위안화와 그 위협에 대해 얘기를 나눴습니다.

실존적 위협이라고 묘사해 주셨고, 다른 여러 국가들에 영향을 미치는 극단적인 사회 신용 시스템이라고 말씀해 주셨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벌어지고 있고, 중국이 취하고 있는 입장을 보면 디지털 위안화의 사용을 가속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얼마나 가속화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그 점에 대해 어떻게 보시는지요?

– 맞습니다.

올 초 베이징에서 올림픽이 열렸을 때 우리는 ‘대량학살 올림픽’이라고 불렀죠.

중국 공산당이 한 일들 가운데 하나는 참가자들에게 강제로 e-위안 앱을 다운받아서 쓰게 한 것입니다.

베이징에 있는 동안 결제 시스템으로 사용하도록 강요한 것이지요.

그것이 e-위안 강제 사용의 시작이 됐습니다.

e-위안을 내놓으면서 당국은 자국민들에게 무조건 사용을 강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e-위안을 전 세계적으로 내놓은 목적은 여러 가지입니다.

이하 생략…

<나머지 내용은 상단의 영상을 통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