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수가 뛰어오른다.
그녀의 등이 불가능해 보이는 아치를 만들어낸다.
허공에서 너울거리는 그녀의 치마와 소매가 실크로 된 구름을 떠올리게 한다.
무대로 다시 착지하는 그녀의 모습은 마치 언제라도 다시 뛰어오를 것처럼 가볍다.
관객들은 경외감으로 가득 찬 탄성을 내쉰다. 하지만 지구의 반대편에 멀찌감치 떨어져 있는 베이징의 공산당 간부들은 이와는 매우 다른 반응을 보인다.
두려움이다. 그들은 무엇이 그렇게 무서운 것일까?
션윈예술단(Shen Yun Performing Arts)의 중국 전통 무용과 음악 공연이 바로 그것이다. 션윈의 공연은 매혹적인 무용, 아름다운 중국의 선율, 색색으로 물든 의상, 숨이 멎게 만드는 배경으로 이루어진 고대의 전설과 전설을 묘사한다.
뉴욕에 기반을 두고 있는 션윈예술단의 목표는 5000년 역사의 중국 전통문화를 소생시키는 일이다.
2006년 창단 이후 세계를 돌며 공연을 진행해왔다. 중국을 제외한 모든 곳에서 말이다.
중국에서는 공산당의 지배 아래 수십 년간 중국 전통 문화가 공격의 대상이 됐다.
1960~1970년대에 일어난 마오쩌둥의 문화혁명은 젊은 홍위병들이 역사에서 고대의 중국을 지워내고, 유교 문서를 불태우며, 불상을 파괴하고, 한때 위엄을 자랑했던 궁궐들을 철거하도록 부추겼다.
보이지 않는 파괴
이러한 파괴는 만질 수 있는 것들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었다. 보이지 않는 것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파괴는 훨씬 심각했다. 그리고 현재 베이징은 션윈에 대해 들을 때마다 이러한 무형의 힘이 부활할까 봐 두려워하고 있는 것이다.
고대 철학자들은 문명이 물질적인 부분과 영적인 부분, 총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고 믿었다. 물질적 문화는 책, 정원, 장신구, 성지 등 물체를 포함한다. 하지만 영적 문화는 만지거나 볼 수 없으며 각 세대를 거쳐 무형으로 전승된다.
영적 문화는 문명의 본질로 사람들이 행동하는 방식과 그들이 만들어 내는 것들을 결정한다.
한 중국인 현자는 “연민이 없이 만들어진 음식은 몸에 충분한 영양분을 줄 수 없다”고 말했다.
션윈예술단 웹사이트는 “아름다운 예술을 창조하기 위해서는 내면의 미(美)를 가꿔야 한다”고 전한다.
수천 년 역사를 가진 중국 고전 무용은 전통문화를 파괴하는 공산당의 피해자 중 하나다.
문화대혁명 당시 중국 무용가들은 총, 수류탄, 피묻은 칼 등을 들고 무용할 것을 강요받았다.
현대 중국 관영 방송에서조차 반짝이는 군모와 총검으로 무장하고 훈장을 단 군인들이 중국식 춤과 발레, 마오쩌둥 상을 고르게 반영한 춤을 추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바로 이 것이 현재 션윈의 공연을 뉴욕에서는 볼 수 있지만, 중국에서는 볼 수 없는 이유다.
중국에서 많은 문화 공연 중 하나를 볼 수 있을지 모른다. 일부는 전통 의상이나 중국 악기를 포함하고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문화의 심오한 영적 본질이 제거된 텅 빈 껍데기일 것이다.
베이징(중국 공산당 중앙)은 션윈의 공연이 공산당이 중국 국민에게서 빼앗아 없앤 모든 것들을 아름답게 보여줄까 봐 전전긍긍하는 것이다.
중국으로 향하는 窓
션윈의 공연은 더는 가까이할 수 없는 중국으로 향해있는 문이다. 단지 공연에 불과한 활동을 통해 션윈은 잃어버린 세계의 화려함을 세상에 드러낸다. 긴장감 넘치는 점프와 스핀뿐 아니라 아주 작은 손가락의 움직임까지 사용하여 션윈의 무용수들은 진정한 중국 고대 무용의 내면에 숨겨진 의미를 표현한다.
이들의 공연은 수천 년간 중국을 이뤄온 많은 사람과 왕조의 이야기에서부터 억압을 마주한 동시대 사람들의 용기에 대한 내용까지 전달한다.
부활
중국의 역사와 문화의 상실은 믿기 어려울 정도이지만 영구적인 것은 아니다.
션윈의 모든 공연과 이 공연에 보내는 기립 박수는 고대 문화가 멸종에서부터 구원받았음을 의미한다.
공연을 관람하는 모든 사람은 거대한 문명의 부활에 참여하는 것이며 이는 모든 사람이 즐길 수 있는 선물이다. 지금은 새로운 시대의 시작이며, 이 공연을 보려고 하는 모든 사람에게 션윈은 새로운 역사의 일부가 될 기회가 될 것이다.
장잉잉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