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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석무용수 구윈 “션윈을 통해 진정한 中華문화를 깨닫게 됐습니다”

2011년 04월 04일

션윈국제예술단 수석무용수 구윈(사진=천밍)

5천년 중국 전통의 신전문화(神傳文化)를 되살리기 위해 뉴욕에서 설립된 션윈(神韻)예술단이 관객의 찬사 속에 지난 3월 6일 호주 멜버른 공연을 마쳤다.

 

중국의 풍경을 아름답게 묘사한 배경화면과 오케스트라의 생생한 음악, 무대와 배경이 하나가 된 듯한 연출과 한 몸처럼 움직이는 무용수들. 이 모든 것에 관객을 찬사가 쏟아졌다. 특히 수석무용수 구윈(古韻)은 힘이 넘치는 동작에 섬세한 표현까지 갖춰 많은 관객의 주목을 받았다. 멜버른 공연이 끝난 후 다음 공연을 준비하는 구윈을 만났다.   

 

인생을 바꾼 인연

 

“14살 때 베이징에 건너가 전문적으로 무용을 배웠습니다. 스무 살 때는 베이징무도학원(北京舞蹈學院)에서 중국고전무(中國古典舞)를 전공했어요.” 어릴 때부터 무용을 배운 그는 중국고전무에 대한 뜨거운 열정과 천부적인 재능으로 아주 짧은 시간 내에 실력을 키웠다. 각종 대회에서도 화려한 성적을 거뒀다. 제7회 타오리배(桃李杯) 3인무 1등상, 제8회 베이징시 무도대회 3인무 1등상, 제5회 산둥(山東)성 무도대회 독무(獨舞) 1등상, 제8회 타오리배 위안딩상(園丁?), 제1회 중국전국대학생 무도대회 전업조 1등상 및 산둥성 무도대회 지도교수상 등을 수상했다. 하지만 이런 화려한 경력에도 불구 그는 대학을 졸업한 후 베이징무도학원에서 반년을 더 머물다 고향인 칭다오(?島)로 돌아갔다.

“베이징 대학을 다닐때 허리를 다쳤어요. 무용이나 이런 표현예술은 영원히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공연계를 떠나려 했습니다. 더 이상은 무대에 설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거든요.”

무용에 대한 뜨거운 열정과 풍부한 재능이 있었지만 그는 어쩔 수 없이 현실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중국고전무에 대한 뜨거운 열정까지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었다. 2009년 미국으로 건너온 구윈은 LA의 한 무용학교에서 중국고전무를 가르쳤다.

“중국고전무를 전공한 사람으로서 제 소망은 제가 배운 이 무용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는 것이었어요. 이런 뜻을 품고 미국으로 건너왔죠. 미국으로 건너 올 무렵 미국에 중국고전무 열풍이 불고 있다는 말을 듣긴 했어요. 하지만 션윈예술단이 중국고전무를 널리 알려 전 세계 무용 애호가들이 중국고전무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몰랐습니다.”

미국에 와서 약 한 달 가량 지난후 그는 우연히 ‘NTD 전세계중국무대회’가 열린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는 참가신청을 하고 싶었지만 아쉽게도 이미 신청기간이 끝난 뒤였다. 그러던 차에 우연히 션윈예술단 공연을 관람할 기회를 얻었다.

“처음 션윈공연을 봤을 때 ‘세상에 미국에도 이런 예술단이 있구나. 이렇게 큰 예술단이 중국전통문화를 펼치고 있구나!’ 하고 놀랐어요. 게다가 중국고전무로 이런 예술세계를 펼치고 있으니 정말 불가사의하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는 그때 본 션윈공연이 그의 인생을 완전히 바꿨다고 말했다. 그의 표현을 빌리자면 그의 무용인생이 새롭게 시작됐다는 것. 그는 션윈예술단이 중국전통문화를 회복하고 또 아주 순진(純眞), 순선(純善), 순미(純美)한 방식으로 공연하는 것에 큰 감동을 느껴 션윈에 합류했다고 덧붙였다.

“션윈예술단에 들어온 후 저도 많이 바뀌었어요. 일종의 승화(昇華)라고 할 수 있을 거예요. 미국에 올때 가졌던 포부와 이상이 션윈에 들어온 후 정신적으로 승화된 느낌도 들고요. 한번은 리허설 도중 회전하는 동작에서 허리가 또 다시 삐끗했어요. 움직이기 힘들어서 곧바로 무대 뒤로 나왔어요. 옛날의 저였다면 최소한 1주에서 반달 정도는 침대에 누워있었을 거예요. 하지만 저는 그때 아주 강력한 정신적 에너지를 느꼈고 아무 문제도 없을 거라는 자신감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무대에 올라갔어요. 약간의 통증은 있었지만 연습을 끝낸 후 하루가 지나도 아무 문제가 없었습니다. 다음날 공연에도 문제가 없었고요. 정말 기적같은 일이었어요.”

션윈예술단은 매년 전 세계 순회공연을 하며 3개의 예술단이 약 반년에 걸쳐 100여 차례의 공연을 한다. 그는 이렇게 집중적인 공연일정을 소화할 수 있는 것도 션윈이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만약 정신적인 추구와 지주가 없다면 정말로 해낼 수 없을 겁니다. 이것이 가능한 것은 정신적인 힘 때문이죠. 전혀 피곤하지 않다면 거짓말이고 피곤할 때도 물론 있습니다. 때로는 전혀 점프나 회전을 할 수 없을 것처럼 느껴지다가도 막상 공연이 시작되고 무대에 서기만 하면 아주 짧은 순간에 사람이 전혀 달라집니다. 매번 무대에 올라 춤을 추는 아주 짧은 그 몇 분간 정말로 신이 돕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션윈을 통한 내면의 성장

 

구윈은 션윈예술단에 들어온 후 자신이 정신적으로나 예술적으로 승화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의 많은 예술단은 모두 영리를 위해 공연하지만 션윈은 사람들에게 무엇이 선(善)이고 좋은 것인지, 무엇이 아름다움이고 전통인지를 알려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션윈이 제게 가르쳐 준 것은 어떻게 돈벌이를 하는지가 아니라 바로 정신적인 고무와 예술적 승화입니다. 션윈에는 명예나 이익을 위한 것이 전혀 없어요. 만약 제가 일반 무용단의 수석 무용수였다면 이름을 높이기 위해 춤을 췄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션윈에서는 다릅니다. 션윈은 하나의 정체(整體)이며 오로지 중화전통문화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할 뿐입니다.”

그는 션윈이 표현하는 중국고전무는 순수한 고전이며 마치 밝은 구슬처럼 티끌 하나도 찾을 수 없다고 말했다.
 

“대륙의 중국고전무는 발레의 기초를 흡수했습니다. 제가 대륙에 있을 때 중국고전무 훈련을 배웠지만 션윈예술단에 들어온 후에 발레를 버렸습니다. 훈련, 표현, 프로그램의 편성 등에서 션윈은 진정으로 순선(純善)하고 순미(純美)한 중국고전무의 길을 걸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 시작할 때는 저도 적응하기 어려웠습니다. 중국고전무의 표현수법에 있어 션윈예술단원들의 순진하고 간단해 보이는 동작도 사실은 정말 내심에서 우러나오는 것으로 각기 다른 표현수법을 사용합니다.”

션윈예술단은 매년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새 시즌을 맞는다. 구윈은 올해 공연에서 중국 황제부터 산적 두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역할을 맡았다. 그는 씩씩하고 호방한 몽골춤과 익살스러운 양거춤(秧歌舞) 등을 통해 중화전통문화 속의 호방하고 강인한 남성의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표현했다.

“우리가 표현하는 것은 남자의 양강(陽剛)입니다. 중국 전통문화속에서 여성은 비교적 함축적이고 부드러운 아름다움을 지녔고 남성은 비교적 양적이고 강인한 이미지를 지녔습니다. 우리의 고전무는 바로 중국의 이런 전통문화를 표현하기 때문에 무용의 풍격에 있어서도 남녀 무용수 사이에 분명한 경계선이 있습니다.”

션윈예술단은 7일 동안 멜버른에서 공연을 펼쳤다. 멜버른 공연을 마친 구윈에게 그동안의 소감을 물었다.

“멜버른 공연이 무사히 끝나 기쁩니다. 무대공연은 관중과 교류하고 소통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열심히 노력한 만큼 관객도 피드백을 주거든요. 호주 사람들이 아주 순박하고 또 공연을 보는 안목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익살스런 부분이 나오면 마음을 열고 웃어 주셨고 파룬궁 수련자들이 박해를 받는 장면에서는 함께 아파하는 걸 느낄 수 있었어요. 이런 박해는 정말 있어서는 안되는 일입니다.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이 션윈을 보러오기를 바랍니다. 또 중국에 대해서도 완전히 새롭게 인식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고요. 진실한 중화 전통문화를 볼 수 있는 공연은 션윈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