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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객공감 이끈 공연, 한 무대 섰으면”

2009년 01월 17일
▲ 저명 무용가 제임스 짐머맨(James Zimmerman)은 “하마터면 자리를 박차고 무대로 올라가 함께 춤을 출 뻔 했다”고 말했다.

샌프란시스코 공연을 마친 션윈국제예술단은 실리콘 밸리가 있는 쿠퍼티노에서 13일부터 15일까지 공연을 가졌다.

14일 공연을 관람한 미국의 저명 무용가 제임스 짐머맨(James Zimmerman)은 고령에도 불구하고 “아주 감동적이다. 무대에 올라가 그들과 함께 춤추지 못하는 것이 한스럽다”며 공연 소감을 전했다.

짐머맨은 34년간 무용계에 몸담은 베테랑 무용수로 각국에서 수많은 공연을 펼쳤고, 20년 넘게 후학들을 지도했다. 유명 무용가인 블라드미르 필포로프(Vladimir Pilfolov)와 밀리 폰 콘스키(Milly Von Konsky)에게서 사사받았다. 아래는 그의 감상 소감이다.

최고 중의 최고

지금까지 수많은 무용단을 봤습니다만, 션윈은 그중에서 가장 훌륭합니다. 최고 중의 최고입니다.

중국 무용과 음악, 문화에 대해 문외한으로 이런 작품을 본 적이 없습니다. 공연을 관람하던 나는 흥분한 나머지 자리에서 일어나 무대로 올라가 그들과 함께 춤추고 싶었습니다. 무용수들의 고난도 기교는 전문가들이 비로소 해낼 수 있는 것이다. 그들의 소질은 남녀 무용수들 모두 놀라운 수준으로 우아하고 아름답다. 아무리 어려운 동작도 그들은 편안하고 자유롭게 췄다. 이는 기본기가 최상임을 말한다.

가장 훌륭한 배우와 무용수를 판단하는 기준은 복잡하고 어려운 동작을 잘 하느냐가 아니라, 전체적으로 편안하고 자유로운 무위의 경지에 이르렀는지를 봐야 한다. 아무리 단순한 동작이라도 관객들이 빠져들게 된다. 션윈의 모든 프로그램은 이 최고 경지에 도달했다.

탁월한 무용예술 공연과 평범한 공연의 차이는 관객들이 얼마나 공감하느냐에 달려 있다. 션윈예술단의 배우들이 춤출 때 그들이 발산하는 에너지는 그대로 관객들에게 전달된다. 이 순간 무용가의 사명을 완수한 것이다.

아름다운 소녀들의 부채춤 “기쁜 봄맞이(喜迎春)”, 티베트 청년들의 힘찬 “설산환가(雪山歡歌)”, 몽고 여인들의 “여자 젓가락춤(女子筷子舞)” 등이 좋았지만, 사실 모든 무용이 다 좋았기에 하나를 꼬집어서 좋다고 말하기가 힘들다.

누가 그들을 가르쳤나?

무용수의 수준을 결정하는 것은 무용수가 몇 년간 춤을 췄느냐가 아니라, 누가 그를 가르쳤느냐에 달려 있다. 나는 세계 정상급의 무용수에게서 가르침을 받았기 때문에, 션윈예술단의 무용수들이 최고의 가르침을 받았다는 것을 알아볼 수 있다.

환상적인 무대 스크린

션윈의 모든 무용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무대 배경 스크린은 이야기의 완성도를 높여 관객들이 마치 그 장소에 있는 듯한 느낌이 들게 한다. 때로는 도시, 때로는 산, 때로는 강가에 있는 듯 했다. 이전에도 각종 시도가 있었지만 션윈의 방식은 불가사의하다. 많은 인력을 투입해 힘들게 제작했다는 것을 느꼈다.

생명에 대해 말하다

무용은 소리 없는 언어이다. 생활을 그리거나 지금 혹은 이전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션윈의 무용수들이 말하고 있는 것은 위대한 생명에 관한 것이다.

제임스 짐머맨을 비롯한 관객들의 감동은 그대로 지역에 전해져 15일 마지막 공연은 전석 매진을 기록하고 막을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