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주목한 션윈, 그 무대에 오른 세 남매의 특별한 여정
(왼쪽부터) 아담 파커, 릴리언 파커, 캐서린 파커는 수천 년 역사의 중국 고전무용 홍보대사가 되었다. | 사미라 부아우(Samira Bouaou)/아메리칸 에센스 세계적인 중국 고전무용단 션윈에 입단해 같은 길을 걷고 있는 세 남매가 있다. 릴리언 파커, 캐서린 파커, 아담 파커가 바로 그들이다. 세 남매가 같은 길을 가는 것도 놀랍지만, 2023년 NTD 제10회 국제 중국고전무용 경연대회에서 캐서린은 은메달을, 릴리언과 아담은 금메달을 수상하면서 ‘파커’ 세 남매는 모두 수상자 명단에 올랐다.
세 남매가 나란히 수상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이들은 단순히 기술을 연마하는 데 그치지 않고, 도덕적 인격을 함께 다듬는 데 오랜 시간을 보낸 것이 핵심이라고 말한다. 최고의 예술적 성취를 이루는 진정한 열쇠이자, 수천 년 전통 예술 형식이 지닌 핵심 원리는 인격 수양이라는 것이다.
세 남매가 활동하는 션윈은 뉴욕을 기반으로 설립된 예술단이다. 공산주의 통치 아래 거의 사라진 5천 년 전통 중국 문화를 부활시킨다는 사명으로 시작됐다. 션윈예술단은 여덟 개 예술단으로 매년 월드 투어를 하며, 단원들은 미국, 유럽, 아시아, 호주 등 전 세계에서 모인 엘리트 무용수들로 구성되어 있다.
분명 중국 고유의 예술 형식이지만, 그 감동은 국경을 넘어 모든 이들에게 전달된다. 딸이 아버지에게 바치는 헌신이든, 조국을 위한 애국자의 희생이든, 인류 보편적인 가치를 담은 작품은 국경을 초월해 모든 이들의 가슴속에 전달된다. 전 세계 무대에서 5천 년 전통 속에서 같은 길을 찾은 세 남매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백인 뮬란을 연기하다
둘째 캐서린 파커는 처음으로 역사 인물을 연기했던 순간을 떠올렸다.
“백인 뮬란이라고? 좀 이상한데.”
지역 대회에 출전하면서 그녀는 고대 중국에 잘 알려진 전설 속 용감한 여주인공 뮬란의 이야기를 무용으로 표현하고 싶었다. 망설임 끝에, 그녀는 도전하기로 했다.
전설에 따르면 뮬란은 병약하고 나이 든 아버지 대신 전쟁에 나가기 위해 남장을 하고 군에 입대했다. 당시 황실 명에 따라 각 집안에서 한 명씩 반드시 군에 복무해야 했기 때문이다. 뮬란은 아버지 대신 입대하여 아버지의 목숨을 구했다.
그녀는 최전선에서 12년 동안 싸웠다. 이 무용은 전장에서 펼쳐지는 긴박한 순간들을 담지만, 무엇보다 뮬란 내면의 갈등을 표현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빠른 전투 음악이 느려지고 선율이 잦아들면, 관객들은 뮬란의 내면을 들여다보게 된다. 캐서린은 말했다.
“이 작품 전체에서 뮬란은 끊임없이 내면의 갈등을 마주해요. 그녀는 아버지 곁으로 돌아가고 싶지만, 돌아가기 위해선 피비린내 나는 전쟁터에서 계속 싸워야 하죠. 그녀는 아픈 아버지를 돌보고 싶어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그 아버지를 위해 집으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저는 이 작품이 뮬란의 효심과 희생정신을 잘 보여준다고 생각해요.”

캐서린 파커가 ‘콩허우 퇴이(kong hou tui)’ 동작을 선보이고 있다. 이 기술은 뒷다리를 높이 들어 올리는 고난도 동작이다. | 사미라 부아우(Samira Bouaou)/아메리칸 에센스
캐서린은 이런 복잡한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는 것이 공연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핵심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저는 원래 무대에 서면 조금 움츠러드는 편이에요. 스스로를 의심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잠시라도 주저하는 순간, 공연은 산산이 무너져요. 저는 더 이상 역할 속 인물이 아니라, 본래의 제 모습으로 돌아가버린 거거든요.”
공연 준비를 위해 그녀는 틈만 나면 음악을 반복해서 들었다.
“눈을 감고 앉아서 음악의 흐름에 맞춰 뮬란의 이야기가 펼쳐지는 모습을 떠올렸어요. 전장의 모습, 전사들의 함성, 말발굽 소리까지 상상했죠. 음악이 부드럽고 슬픈 분위기로 바뀌면, 뮬란의 감정과 아버지와 떨어져 있는 슬픔에 더욱 집중했어요.”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금메달이었다. 이듬해, 캐서린은 더 큰 무대에서 성장한 모습을 선보였다. 2023년 NTD 제10회 국제 중국고전무용 경연대회에서 캐서린은 또 다른 중국의 위대한 여성 인물 양귀비를 연기했다. 양귀비는 전쟁을 막기 위해 북방 유목민족의 지도자와 결혼하면서 사랑하는 고향과 가족을 떠난 인물이다. 캐서린은 양귀비의 희생적 선택을 진정성 있게 표현했고, 은메달을 수상했다.

[사진3] 캐서린 파커는 2023년 국제 고전 중국무용 콩쿠르에서, 전쟁을 막기 위해 흉노의 우두머리와 혼인한 고대 중국의 역사적 인물 ‘양귀비’를 표현한 작품으로 은메달을 수상했다. | 래리 다이(Larry Dye)
가족과 신앙을 바탕으로 한 예술
“무용은 말이 필요 없는 언어예요.” 맏이인 릴리언이 말했다.
중국 고전무용은 무술과 중국 전통 오페라, 극장에서 뿌리내렸다. 독특한 표현 예술로 끝없는 이야기와 감정을 담아낼 수 있는 힘이 있다. 파커 남매는 어린 시절부터 이 예술에 푹 빠졌다.
캐나다 토론토에서 거주했던 파커 가족은 매년 션윈 공연이 열릴 때마다 다 같이 공연을 보러 가는 것이 문화로 자리 잡았다.
“우리는 모두 옷을 차려입고, 공연이 시작되기를 두근거리며 기다렸어요. 정말 설레고 신났죠.” 캐서린이 회상했다. “막이 오르면 그 장관에 숨이 막힐 정도였어요. 우리의 시선뿐만 아니라 마음까지도 아름다운 장면들에 완전히 사로잡혔죠.”
부모님인 앤드류와 크리스틴 파커는 릴리언이 6세, 캐서린이 4세 반, 아담이 3세 때 고전 중국무용 수업에 등록시켰다. 어린 시절부터 예술에 몰입하게 한 것은 자녀 교육 비전의 일부였다. 앤드류가 말했다.
“아이들이 중국 고전 문화와 무용에 관심이 많았고, 무용하는 것을 정말 즐겼어요. 아이들이 전통적인 삶의 방식을 경험하게 하고 싶었고, 건강하고 긍정적인 경험을 채워주고 싶었어요.”
파커 부부는 다양한 문화 속에 나타난 전통적 가치를 탐구하며, 서양과 중국 문명 모두에서 찾아볼 수 있는 도덕적 기반에서 영감을 얻곤 했다. 옛 사람들이 선하다고 여겼던 것들 말이다. 앤드류는 말했다.
“명예, 성실, 충성, 정직, 노력, 친절 같은 가치들을 아이들에게 물려주고 싶었어요. 사람들이 전통적으로 신이 부여한 가치라고 부르는 것들이죠. 저는 이러한 가치들이 사람을 진정으로 온전하게 하고, 행복감을 느끼게 한다고 믿어요. 요즘 유행하는 현대적 가치와는 다르죠.”
고전 예술의 스토리텔링 방식에 관심이 많았던 앤드류는 아이들에게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아담은 어린 시절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었다.
“어떤 부모님은 단순히 아이들을 즐겁게 해주기 위해 이야기를 들려주지만, 아버지가 이야기를 들려주실 때는 항상 그 뒤에 교훈이 있었어요.”
가족 모두 음악을 좋아했기에, 앤드류는 이야기에 음악을 얹어 들려주곤 했다. 예를 들어 ‘스타워즈’ 사운드트랙을 배경으로, 전개되는 장면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아버지는 영화를 너무 많이 보셔서 모든 장면을 다 외우고 계셨죠.” 릴리언이 말했다.
릴리언은 어린 시절 부모님이 이야기를 들려준 방식이 무용의 초석을 다지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우리는 이야기와 그 속의 교훈을 듣는 동시에, 음악 속 감정과 연결되었어요… 음악은 감정을 끌어내잖아요. 음악을 들으면 자연스럽게 춤 동작이나 이야기, 또는 캐릭터가 떠오릅니다.” 릴리언이 말했다.
부모님과 함께 파커 남매는 진(眞), 선(善), 인(忍)을 근본으로 도덕적 인격 수련에 중점을 둔 중국의 정신 수련법인 파룬따파(法輪大法)를 수련한다. 이 수련은 가족 간 조화를 돕고, 남매가 성장하면서 올곧음과 강인함을 유지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해 줬다.
“이건 마치 우리 삶을 형성한 뿌리와 같아요.” 릴리언이 말했다.
집에서도 남매는 창의적인 생활을 이어갔다. 가끔 가족과 함께하는 영화 관람 시간을 제외하고, 부모님은 집안에서 TV나 컴퓨터 게임을 하지 못하게 했다. 그 덕분에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책과 예술, 그리고 다양한 창작 활동에 몰두하며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캐서린은 말했다.
“그 부분에 대해 부모님께 정말 감사해요. 많은 아이들이 기술이라는 상자 속에 갇히게 되는데, 그 안으로 금방 빠져들어 헤어나오지 못하게 되죠. 우리는 그 속에 있지 않았기 때문에 오히려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어요.”
남매는 <반지의 제왕>과 <나니아 연대기>부터 <낸시 드루>, <하디 보이즈>까지 다양한 책을 탐독했다. 소설가를 꿈꾸던 릴리언은 직접 이야기를 쓰기도 했다. 또 스스로 클럽을 만들고, 시리얼 상자를 우체통으로 활용해 서로의 방문 앞에 편지를 놓아 글을 공유하며 놀기도 했다.
무엇보다 기억에 남는 것은, 남매가 매년 부모님과 조부모, 인형들을 관객으로 초청해 크리스마스 공연을 열던 일이다. 오리지널 안무와 음악, 조명, 의상, 티켓, 심지어 5세 아담이 맡은 경비원과 진행 사회자까지 포함된 완전한 공연이었다. 이 공연 형식은 션윈 공연에서 영향을 받았다.
파커 부부가 아이들이 전문적으로 중국무용을 하길 기대하지는 않았지만, 남매는 실제로 중국무용수가 됐다. 릴리언이 12세였을 때, 매년 열리는 션윈 공연을 보고 감동한 뒤, 션윈의 주요 예술 형식인 고전 중국무용을 가르치는 페이티엔 예술 아카데미(Fei Tian Academy of the Arts) 입단 오디션을 봤다. 션윈이 예술을 통해 중요한 이야기를 무대에서 전달하는 방식에 깊이 감동해 오디션에 도전하기로 결심했던 것이다. 션윈에서 공연하는 이야기는 중국 고전 이야기와 민속춤 이외에도 1999년부터 중국 공산당 정권의 잔혹한 박해 속에서 파룬따파 수련자들이 겪는 고난을 다루고 있었다. 릴리언은 말했다.
“다른 어떤 공연 예술단체도 이 박해를 알리지 않고 있어요. 그 점이 매우 의미 있어요. 이런 기회는 다른 곳에서는 찾기 어렵죠.”
가족은 릴리언의 학업을 지원하기 위해 뉴욕으로 이주했고, 이후 차례로 캐서린과 아담도 그 뒤를 따랐다. 아담이 웃으며 말했다.
“릴리언이 학교 오디션에 합격하고, 그다음 캐서린도 합격했어요. 그래서 저도 자연스럽게 오디션을 보게 됐죠. 모든 것이 그 순간을 위해 준비된 것 같았어요.”
중국 고전무용, 숨은 의미를 담은 춤선
하지만 남매는 혹독한 고전 무용 훈련을 견뎌야 했다. 게다가 중국어로 진행되는 수업을 이해해야 했다. 언어를 배워야 하는 것은 시작에 불과했다. 더 어려운 문제는 문화적으로 다른 의사소통 방식과 예절의 차이로 말과 행동 속에 숨겨진 의미를 이해하는 일이었다. 릴리언이 말했다.
“서양인은 매우 직설적이에요. 내가 말하는 것이 곧 내가 의미하는 거죠. 반면 중국인은 자제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항상 말하는 내용 이면의 뜻을 고려해야 하죠.”
차이는 무용에도 그대로 드러난다. 릴리언은 중국 무용 선생님으로부터 자신의 동작이 종종 “아주 직설적이고 ‘짜잔! 저 여기 있어요!’ 하는 것처럼 보인다”는 말을 듣는다고. 그러나 고전 중국 무용은 일종의 절제, 즉 각 동작 뒤에 긴장감이 깃든 독특한 감각을 요구한다.
예를 들어, 영웅 캐릭터가 관객을 향해 포즈를 취할 때, 어깨와 엉덩이를 똑바로 고정하고 뻣뻣하게 세우는 것이 아니라, 반대쪽 어깨와 엉덩이를 살짝 비틀어 더 역동적인 자세를 취한다. 또는 팔을 머리 위로 올리는 동작도 직선적이고 뻣뻣하게 하지 않고, 무지개를 그리듯 팔을 둥글게 감아 뒤로 당겨 중국 고전 무용이 강조하는 ‘둥근 선’을 살린다.
“몸의 모든 부분에 그 감각이 깃들어요… 눈빛까지도 그렇죠.” 릴리언이 말했다. “그게 관객을 사로잡는 힘이에요.”
그들은 서로에게 큰 힘이 된다. 매주 열리는 가족 회의에서 남매는 연습 영상을 공유하고, 개선할 점을 조언하며 의견을 나눈다. 이 과정에서 서로 생각과 감정이 비슷할 뿐만 아니라, 무용을 하면서 겪는 어려움도 비슷하다는 것을 깨닫는다. 캐서린은 웃으며 말했다.
“이해 못 하는 선생님의 피드백도 서로 ‘파커식 언어’로 바꿔서 이해하도록 도와주곤 해요.”

아담 파커가 고전 중국무용의 난도 높은 기교 중 하나인 회전 동작을 선보이고 있다. | 사미라 부아우(Samira Bouaou)/아메리칸 에센스
보편적 가치를 배우다
그들의 훈련에서 중요한 부분은 무용실이 아니라 교실에서 이뤄진다. 페이티엔 아카데미 학생들은 중국 역사와 다양한 이야기·전설을 배우며, 그 속에 담긴 가치관을 이해하고, 그것이 예술의 모든 동작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익힌다.
파커 남매는 자신들이 서양 문화 속에서 성장하며 접했던 신앙, 충성, 성실, 친절 같은 보편적 덕목을 중국 문화에서도 발견했다. 단, 중국 문화에서 말하는 덕목들은 매 사람의 마음속에 더 깊이 스며들어 있었다.
“중국은 5,000년 동안 이러한 가치들이 사람들의 마음속에 스며들도록 해왔어요.” 아담이 말했다.
그처럼 풍부한 유산을 직접 체험하고 되살리는 일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소중한 경험이라고 캐서린은 말했다. 그녀가 특히 깊이 감명받은 점은, 중국 역사 속 수많은 인물들이 얼마나 확고하게 도덕적 신념을 지켰는지였다.
“그들은 결과가 어떻든 자신이 옳다고 믿는 일을 해요. 스스로 옳다고 생각하는 바가 곧 그들의 정체성이기 때문에 모든 것을, 심지어 목숨까지 바치기도 하죠. 한두 사람이 아니라, 사회 전체가 그랬습니다.”
무대 위에서 남매는 고대 인물들을 재현한다. 궁녀, 황실의 학자, 전장의 뮬란 등 그들의 정신과 행동을 그대로 담아낸다. 아담이 말했다.
“예술가로서 제가 가장 크게 변한 점 중 하나는, 캐릭터에 완전히 몰입해 그 캐릭터가 느끼는 감정을 실제로 느낄 수 있게 된 거예요. 무용에서는 ‘관객을 감동시키려면 먼저 자신을 움직여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모든 동작에 진정한 감정을 담으면 관객이 실제로 느낄 수 있어요. 설령 아주 멀리 있어도요.”
이러한 가치를 관객에게 전달하는 것이 고전 중국무용의 핵심적 역할이다. 단순한 기술을 넘어, 진정한 무용수가 되려면 필요한 것들이 있다. 릴리언이 말했다.
“우선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하고, 그다음으론 그 가치를 춤으로 표현하고 나누려는 마음이 있어야 해요.”
그녀는 고전 예술 훈련이 본질적으로 무용수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든다고 강조했다. 스스로를 훈련하는 과정을 통해 신체적·정신적 어려움을 견디는 능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장기적으로 올바른 마음가짐을 유지하며, 좌절하지 않고 계속 나아가는 것이 가장 어렵다고 릴리언은 말했다.
한 번은 선생님이 그녀에게 잊지 못할 조언을 했다. “잘하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두려워해야 할 것은 나아지지 않는 것이다.” 릴리언은 실수를 두려워하기보다, 자신이 매일 얼마나 더 나아질 수 있는지, 발전 가능성에 집중하기로 결심했다.
릴리언은 “어렵게 느껴지는 모든 것은 나중에 훌륭하게 될 무언가의 뿌리이고, 고통은 성장의 도구이며, 고통은 결국 나를 더 나은 사람이자 더 나은 무용수로 만들어준다”며 스스로 다짐하곤 한다.
남매는 자신들이 연구하고 재현한 역사 인물들로부터 중요한 교훈을 내면화했다. 아버지 앤드류는 아이들이 무용 훈련을 시작한 후 이전보다 더 이타적으로 변했다는 점을 발견했다.
“아이들이 중국 문화의 전통적 가치와 미덕에서 깊은 혜택을 받았기에, 진심으로 다른 사람들과 그것을 나누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죠. 이것이 바로 그들이 이렇게 열심히 노력할 수 있는 주된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 중국 고전 무용수가 되려면 매우 고결한 정신과 순수한 마음이 필요해요. 그렇지 않으면 그렇게 혹독한 훈련을 견딜 수 없습니다.”
릴리언은 예술이 고차원적인 목적을 지닌다고 본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람들이 음악을 배워야 하는 이유 중 하나가 도덕적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라고 믿었어요. 좋은 음악을 들음으로써 고결하고 올바른 것을 즐기는 법을 배우고, 그 결과 스스로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가는 것이죠.”
릴리언은 무용도 음악과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무용을 통해 올바른 기운을 전해야 해요. 관객에게 전하는 메시지는 긍정적이고 고결해야 합니다.”
그녀는 관객들이 공연을 보고 나서 마음이 고양되고, 선량함을 추구하는 영감을 얻기를 바란다. 캐서린 역시 같은 생각이기에 모든 노력이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
“누구나 이렇게 놀라운 경험을 할 수 있는 건 아니에요. 저는 정말 특별한 일을 하고 있다고 느낍니다.”
이 기사는 American Essence 매거진에 게재되었습니다.
*이지수 인턴기자, 조윤덕 기자가 이 기사의 번역 및 정리에 기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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